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목디스크 수술, 초음파 나이프 이용 무출혈 경추 수술로 안전성 향상
  • 박상준 가자연세병원 병원장
  • 승인 2023.03.10 15:17
  • 댓글 0
▲ 박상준 가자연세병원 병원장

최근 의료기술 발전과 함께 경추 수술 기법에도 많은 변화와 성장이 있었다. 여러가지 형태의 수술 기구들이 개발되는 가운데, 혈관이나 신경 막에 영향을 주지 않고 퇴행한 디스크와 뼈만 선별적으로 절제할 수 있는 ‘초음파 나이프(Ultrasonic Bone Scalpel)’를 이용한 무출혈 경추 수술이 나왔다.

경추 수술의 가장 큰 목적은 눌려 있는 신경을 감압하고, 불안정한 척추에 안정성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기존에는 수술용 드릴 기계로 신경 압박의 원인인 퇴행된 디스크와 골극(퇴행된 뼈 찌꺼기)을 갈아내었는데, 수술 과정 상 많은 출혈과 신경 막 손상으로 인한 합병증 발생 위험이 있었다. 초음파 나이프는 기존 수술 기구와 달리 초음파의 초미세진동을 이용해 골극과 디스크만 절제하기 때문에 척추 수술에서 무(無) 출혈에 가까운 수술 결과를 제공한다.

흔히 위험하다고 알려진 경추 디스크 수술에서 이 장비가 사용되면서 신경 막이나 혈관 손상도 거의 없어졌고, 수술 시간도 절반 이하로 줄어들어 경추 수술 시 필수인 전신마취 시간도 단축했다.

절개 부위도 2~3cm 정도로 작아져 환자가 느끼는 수술 부위 통증도 크게 감소하고, 수술 당일부터 일상 생활이 가능해 수술 후 2~3일 이내 퇴원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통증이나 저림 증상을 유발하는 골극과 디스크를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하지만 초음파 나이프를 이용한 무출혈 경추 수술은 척추 의사들 사이에서도 할 수 있는 의사가 흔치 않은 고난도 수술에 속한다. 고가의 장비지만, 국내 진료비 수가 체계상 환자에게 장비 사용료를 청구할 수 없어 일부 대학병원을 제외하고 척추관절 전문 병원에서는 도입하는 경우가 흔치 않다.

초음파 나이프는 미국 FDA 승인과 다수 논문을 통해 안전성이 입증된 장비다. 따라서 환자의 수술을 위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다만 해당 수술을 선택할 때는 초음파 나이프 수술에 숙련된 전문의와 장비를 갖춘 병원에서 수술 받기를 바란다. [글 | 가자연세병원 척추센터 박상준 병원장]

___

박상준 원장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 의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가톨릭관동의대 인천국제성모병원 교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수를 역임했으며, 대한 정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척추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경추연구회 정회원이다.

박상준 가자연세병원 병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상준#가자연세병원#건강다이제스트

박상준 가자연세병원 병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