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강정보
안전한 건강기능식품 선택의 한 기준 '카제로템' 확인해야카제로템, 화학적 성분 배제하고 제조하는 시스템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건강기능식품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일까? 지난해 11월에 개최된 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HSFF)에 방문했을 때 한 관계자가 카제로템(CAZEROTEM)을 언급하며 이와 같이 물었다.

카제로템은 식품, 건강기능식품, 강아지영양제 등 가공품 생산에 있어 일정한 제품의 형태를 만들거나, 작게 하는 등을 위해 사용하는 화학적 성분(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HPMC 등)을 사용하지 않고 제품을 제조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최근 5년 가까이 건기식 시장이 급상승하면서 지난 2일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21년에는 5조 454억원을 기록했다. 2016년 3조 5000억원에서 44% 이상 성장했다.

이와 더불어 정부가 규제 혁신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시장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들을 대거 철폐할 방침을 발표한 바 있다.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을 신고한 판매자만 제품 판매를 허용하던 '판매 사전 규제'를 없애기로 한 것이다.

이를 통해 시장의 성장세가 예측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무분별한 스타마케팅, 과대광고 등을 통해 건강기능식품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역기능도 우려된다는 점이 이번 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의 주제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건기식 시장에서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 있을까? 한 관계자는 그 기준으로 '카제로템'을 언급했다.

점차 1인가구가 늘어가는 추세다. 그러면서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한 각종 식품을 섭취할 때나, 제품을 사용할 때 화학적 첨가물이나 합성성분을 최대한 배제해 고르는 소비층이 증가한 것이다.

또 임산부를 포함해 화학성분에 민감한 소비층에게 최근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 카제로템 표시를 확인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자연스레 여러 업체들은 해당 표시를 획득하기 위해 제품에 들어있는 화학성분을 최대한으로 줄이고 원료의 품질과 배합 퀄리티를 높이고 있다. 소비자들은 제품 선택 시 한 기준으로 카제로템을 확인한다면 안전한 제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카제로템' 이 뭐길래.. 어떤 특징이 있나 들어봤더니

이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