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김남수의 면역음식] 유부초밥 & 닭가슴살 김치말이 별미식2023년 1월호 134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김남수 셰프】

백색육의 대명사인 닭가슴살로 맛있는 유부초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건강식의 대표주자인 닭가슴살이 김치를 만나 환상적인 맛으로 변신하는 닭가슴살 김치말이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닭고기의 맛있는 변신을 맛보시기 바랍니다.

유부초밥의 변신은 무죄

유부초밥은 기본적으로 콩을 주재료로 만든 건강식입니다. 유부 속 재료는 먹는 이의 기호를 고려하여 다양하게 변신이 가능한데 이는 먹는 재미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필자가 있는 병원에서도 입맛이 떨어진 환자분들에게 혹시라도 음식이 질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다양성을 주는데 그중 하나가 초밥 종류의 음식입니다. 물론 환자에게 익히지 않은 음식을 제공할 수 없기에 우리가 아는 초밥을 드리진 못하지만 유독 유부초밥만은 예외로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도 본인의 기호에 맞게 유부 속에 들어가는 재료를 달리 하여 맛있는 유부초밥을 만들어 보기 바랍니다.

백색육의 대명사 닭가슴살 요리

필자는 늘 음식을 만들 때 치료식의 한계를 넘어 음식에 품격을 넣어주고 싶다는 소망을 갖고 있습니다.

‘닭가슴살 김치말이’는 그런 음식에 속합니다.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긴 하지만 품격을 더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특히 단백질의 보고인 닭가슴살과 김치가 어우러지면 훌륭한 면역음식이 됩니다.

다만 닭가슴살은 육즙이 빠져 나가면 퍽퍽하여 자칫 맛이 없을 수 있는데 요리할 때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다진 닭고기살로 만든 유부초밥

재료: 유부 2장, 잡곡밥, 다진 닭가슴살, 파프리카, 영양부추

양념: 식초, 알룰로스, 소금, 후추, 참기름, 카놀라유, 간장

만드는 법: 1. 유부는 기름에 튀겨 만든 재료이므로 끓는 물에 데친 후 물기를 제거하여 준비한다.

2. 잡곡밥은 미리 고슬하게 지은 후 식초, 알룰로스, 소금, 참기름 등을 넣어 버무려 새콤달콤하게 준비한다.

3. 다진 닭가슴 살은 팬에 카놀라유를 두르고 간장으로 조려 준비한다.

4. 유부 안에 준비된 2의 재료에 조려진 다진 닭가슴살을 넣어 만든 버무려진 밥을 넣어 유부초밥을 만든다.

5. 영양부추는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유부 위에 보기 좋게 담아 요리를 완성한다.

요리Tip: 유부 안에 들어가는 속 재료는 먹는 이의 기호에 따라 채소, 김치, 고기, 콩 등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필자는 건강을 염두에 둔 요리를 하므로 주로 백색육인 닭고기를 많이 활용한다.

훌륭한 면역음식 닭가슴살 김치말이

재료: 닭가슴살, 김치, 깻잎

양념: 카놀라유, 맛술, 소금, 후추, 통밀가루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얇게 포를 뜬 후 스테이크 망치로 넓적하게 두드려 준비한 후 소금, 후추를 뿌려 밑간하여 준비한다.

2. 김치는 잘게 다진 후 팬에 카놀라유를 두르고 맛술 등을 넣어 볶아 준비한다. (기호에 따라 식초, 알룰로스, 후추 등을 넣어 맛을 가미할 수 있다.)

3. 준비된 1의 닭가슴살에 통밀가루를 뿌려주고 다시 그 위에 깻잎, 볶은 김치를 올려 말아준다.(통밀가루는 닭가슴살을 말아 조리할 때 접착제 역할을 한다.)

4. 찜솥에 약 10여 분 쪄준 후 식혀 준비한다.

5. 식힌 닭가슴살 김치말이를 썰어 접시에 담아 요리를 완성한다.

요리Tip: 찜솥의 익힘 시간은 온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요리하는 환경에 유의하며 조절한다.

김남수 셰프는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면역음식 연구개발 셰프로 활동 중이다. 청운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외래교수, 관광학 박사이기도 하며, 저서 <내 몸을 살리는 면역음식>을 집필했다.

김남수 셰프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송도병원#김남수#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