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정신·마음·행복 이성권의 기공강좌
[이성권의 기공칼럼] 머리는 시원하게~아랫배는 따뜻하게~2022년 12월 p164
  • 이성권 칼럼니스트
  • 승인 2022.12.29 10:52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한손원 이성권 원장】

요즘 사람들의 생활습관은 편리함에 익숙해져 몸 움직임은 적게 하고, 머리는 많이 쓰게 되면서 기운의 상하 균형이 무너져 건강에 적신호를 켠 채로 살아가고 있다. 그 결과 머리는 늘 뜨겁고 배는 차가워져 인체의 상하 순환작용이 이뤄지지 않아 이곳저곳 몸 전체에 문제를 일으킨다. 그래서 치유기공에서는 아랫배가 따뜻하고 머리가 시원해지는 수승화강(水昇火降) 상태를 건강의 기준점으로 삼는다.

우리나라 온돌 난방이 건강에 좋다고 지구촌 곳곳에 알려지면서 세계인들의 관심이 부쩍 느는 추세라고 한다. 온돌 난방의 장점은 바닥은 따뜻하고 실내 상층부는 시원한 수승화강에 따른 공기의 순환작용이 원활해져 쾌적한 실내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인체 기운의 순환작용도 자연의 수승화강 순환법칙과 다르지 않다. 인체 내의 수승화강은 한마디로 ‘머리는 시원하고, 아랫배는 따뜻한’ 최적의 건강 환경을 말한다. 다시 말해 우리 몸의 수승화강 작용은 아랫배의 따뜻한 기운이 신장에 있는 찬 기운을 위로 밀어 올려 머리를 시원하게 하고, 그 기운이 심장의 더운 기운을 아래로 내려 아랫배를 다시 따뜻하게 하는 순환작용을 말한다.

따라서 신장의 수기와 심장의 화기가 상하 균형을 이루며 순환이 잘 되면 몸 안 최고의 치유사인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을 높일 수 있고, 정신적인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수승화강이 무너지면 머리는 뜨겁고 아랫배는 차가운 상태가 되며, 교감과 부교감 신경의 균형이 왜곡된다. 그렇게 되면 두통, 어지러움, 안구건조, 호흡곤란, 위장 장애, 변비, 만성피로, 수족냉증, 불면증 등 다양한 신체적 증상과 공황장애, 우울증, 화병 등의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해결 방법은 간단하다. 하루에 30분 정도 머리 쓰는 것을 중단하고, 배꼽 뒤쪽 몸의 무게 중심에 마음을 머물게 하면 몸 중심에 기운이 집중되면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할 수 있다.

배꼽 뒤 아랫배에 주먹만 한 태양이 있다고 집중하면 아랫배 부위가 따뜻해지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아랫배의 따뜻한 기운은 신장의 찬 기운을 위로 올려 머리가 시원해지는 수승화강 작용을 만들어 심신의 건강을 도모하게 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성권 원장은 전통무예와 의료기공을 수련하였으며 <기적을 부르는 생각치유법> <정통기치유법 손빛치유> <대체의학 의료기공> <기치료 고수>의 저자이기도 하다.

이성권 칼럼니스트  mediaura@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손원#이성권#기공#건강다이제스트

이성권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