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김남수의 면역음식] 사과, 고구마 맛있는 변신 DIY2022년 10월호 p130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김남수 셰프】

가을 대표 과일 사과! 사과를 이용한 요리로 건강과 맛을 찾아보세요. 황금빛이 물드는 가을에 수확하는 또 다른 멋진 식재료 고구마! 건강식품의 대명사로 통하는 고구마로 만드는 최고의 건강요리를 소개합니다.

제철 맞은 영양 덩어리 사과

과일의 대명사 사과는 늦여름부터 가을까지 수확되면서 가을 과일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과와 관련된 건강 속설도 많습니다. 특히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라 하여 영양가가 높다고 합니다. 사과에는 항암 효과가 뛰어난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각종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또 사과의 섬유질로 알려진 펙틴 성분은 장 건강을 촉진시켜 소화기 계통에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사과 1개의 칼로리는 약 100kal 정도이며, 탄수화물, 섬유질, 비타민 C·K·E, 구리,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사과로 만든 별미식 사과 깍두기

재료: 사과, 부추, 양파, 적근대, 다진 마늘

양념: 참치액젓, 맛술, 고춧가루, 후추, 통깨, 참기름(기호에 따라), 식초, 알룰로스

만드는 법:

1. 사과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깍두기 모양) 준비한다.

2. 양파, 적근대, 부추 등도 사과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3. 넓은 냄비에 고춧가루, 알룰로스, 액젓, 후추, 통깨, 식초 등을 넣어 사과를 버무릴 양념소스를 미리 만들어 준비한다.

4. 냄비에 준비된 1, 2의 재료를 모두 넣고 고루 섞어 최종적으로 간을 보아 요리를 완성한다(기호에 따라 참기름을 넣을 수 있다.).

요리Tip: 사과는 기본적으로 단맛이 나는 과일이므로 단맛과 신맛을 낼 때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오래 보관하여 먹기보다 겉절이 형태로 드시고 싶을 때 바로 해먹는 것이 더 맛있는 사과 깍두기를 드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 년 내내 먹는 건강식품 고구마

구황작물로 1년 내내 보관만 잘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고구마는 가을이 수확의 적기입니다.

줄기로 볶음이나 나물을 해 먹어도 맛있는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 클로로젠산, 프로테아제 등의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들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구마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관의 독소를 제거하고, 각종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구마에는 알라핀, 칼륨, 판토텐산, 식이섬유 등의 성분이 풍부해 변비 예방, 성인병 예방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국 대신 먹는 영양만점 수프 고구마 수프

재료: 고구마, 캐슈너트, 양파, 두유, 모듬 다진 견과류(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양념: 올리브 오일, 알룰로스, 소금, 후추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준비한다.

2. 양파도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1의 고구마와 함께 끓는 물에 삶아 준비한다.

3. 모듬 견과류는 곱게 다져 준비한다.

4. 믹서기에 삶아 준비한 고구마, 양파와 함께 캐슈너트, 두유 등을 넣고 곱게 간다.

5. 냄비에 곱게 갈아 준비한 고구마 등을 넣고 끓이다 소금, 후추, 알룰로스 등을 넣어 간을 맞추어 요리를 완성한다.

요리Tip: 일반적인 수프는 밀가루 ‘루(ROUX)’를 넣어 조리를 하지만 고구마 수프는 항암식을 고려하여 만든 수프로 수프의 농도를 캐슈너트로 맞춰 요리를 한 것이 특징입니다.

김남수 셰프는 서울송도병원 암 면역센터 면역음식 연구개발 셰프로 활동 중이다. 청운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외래교수, 관광학 박사이기도 하며, 저서 <내 몸을 살리는 면역음식>을 집필하기도 했다.

김남수 셰프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남수#서울송도병원#사과#고구마#건강요리#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