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씹는 즐거움 되찾는 어금니임플란트, 주의할 점은?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원장
  • 승인 2022.10.07 18:33
  • 댓글 0

사람의 치아는 사랑니를 제외하면 28개다. 이 중에서 어금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어금니는 입 안쪽에 있다 보니 신경 써서 보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고, 관리에 소홀해지기 쉽다. 다른 치아에 비하여 칫솔이 끝까지 닿기 어렵고, 올바른 양치 방법으로 양치질을 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지 않으면 충치나 치주질환이 생긴 것을 놓치기 쉽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문제가 있는 부위를 발치하고 어금니임플란트로 대체해야 한다.

치아가 탈락한 후에는 치조골이 흡수되고 치열이 망가질 수 있다. 특히 저작기능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어금니가 탈락하면 저작기능이 저하되며 소화장애나 위장장애 발생률이 높아진다. 또 치매발생률 증가와 같은 문제가 나타난다.

치아 탈락 시에는 임플란트를 이용하여 수복하는데, 자연치아와 유사한 수준의 저작기능과 심미성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이다.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직접 심어서 고정시키기 때문에 저작력이 우수하며, 치조골 흡수를 예방할 수 있다.

어금니임플란트 할 때 주의할 부분이 있다. 저작기능을 담당하는 치아로서 딱딱하고 질긴 음식도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잇몸뼈가 튼튼한 곳에 심어야 한다. 크라운 역시 심미성보다는 저작기능에 중점을 두고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잇몸뼈가 부족하면 인공치근이 제대로 고정되기가 어려워 뼈이식을 해야 할 수도 있는데, 상악의 경우 상악동거상술이 필요할 수 있다. 하악의 경우 신경이 다수 분포해있어 식립 시 주의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제3의 치아라고 불리는 방법으로서 자연치아와 비슷한 정도로 기능을 수행한다. 요즘에는 식립 과정에서 컴퓨터 분석을 활용하기도 한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 불리는데, 일반적인 방법에 비하여 회복 속도가 빠르고 출혈, 통증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다. 하지만 임플란트 자체가 고난도 과정이기에 사전에 충분히 알아보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곳에서 진행하길 권한다. [글 | 강남애프터치과의원 김성용 대표원장]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용#강남애프터치과#임플란트#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