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의지와 관계없이 붉어지는 얼굴, 안면홍조 치료법은?
  • 이현영 뷰티스카이의원 원장
  • 승인 2022.09.22 18:18
  • 댓글 0
▲ 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술을 마시지도 않고, 화장을 하지 않았는데 얼굴이 붉어져 오해를 받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본인은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았는데 얼굴이 붉게 변해 주변 사람들로부터 오해를 받아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얼굴이 붉어지는 현상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원래의 피부색으로 돌아와야 정상이지만 충분한 시간이 흘렀음에도 피부색이 돌아오지 않는 경우 안면홍조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안면홍조는 얼굴에 있는 혈관이 확장되어 피가 몰리면서 얼굴이 붉게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경우에 따라 얼굴색만 붉어지지 않고 뜨거워지며 두근거림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증상이 심할 시 귀, 목, 가슴 부위까지 붉게 변하게 되는데 얼굴 부위 중 양볼에 붉은 현상이 두드러지는 것은 다른 부위보다 이 부위에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안면홍조는 체내 과도한 열에 의해 발생하는 열성 안면홍조와 불안이나 정서적 긴장에 의해 홍조가 나타나는 감정 안면홍조 그리고 갱년기와 폐경기를 전후해 발생하는 갱년기 안면홍조가 있다.

얼굴에 모세혈관이 늘어나고 수축력이 약해진 상태로 인해 나타나는 안면홍조는 일교차가 크기 벌어지는 가을철에 심해진다. 차가워진 아침 기온으로 인해 혈관이 수축되기 쉽고 이런 상태에서 더운 실내로 들어갈 시 혈관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얼굴이 붉어지기 때문이다.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을 보이는 안면홍조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것은 물론 경우에 따라 외모 콤플렉스 또는 대인기피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안면홍조로 인한 증상은 환자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일률적인 시술 적용보다 원인과 증상에 맞는 맞춤 치료는 물론 꾸준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홍조를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시 모세혈관확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구진, 농포와 같은 염증을 동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치료는 혈관 레이저 치료를 통해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안면홍조 개선을 위한 혈관 레이저 치료 시 활용하는 혈관레이저는 혈색소를 타깃을 두고 치료한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피부와 반응하지 않아 확장된 혈관치료에 도움이 된다. 일상생활에도 제약이 없어 의료기관에서 많이 활용하는 치료법이다.

다만 개인마다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원인은 물론 모세혈관의 굵기, 깊이 등 피부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혈관레이저 치료를 시작하기 앞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 피부에 맞는 맞춤 치료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뷰티스카이의원 이현영 원장]

이현영 뷰티스카이의원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뷰티스카이의원#이현영#안면홍조#건강다이제스트

이현영 뷰티스카이의원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