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디지털 장비 활용해 오차 줄이는 컴퓨터분석임플란트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원장
  • 승인 2022.09.15 17:16
  • 댓글 0

치아는 음식을 저작하는 것 외에도 발음이나 심미적인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구치라서 한번 탈락하면 재생이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미국의 한 연구기관에서는 치아 하나당 가치를 3만 달러로 평가하기도 했다. 치아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삶의 질을 좌우할 수 있는 만큼 영구치가 탈락했을 경우 빠르게 조치를 취해주어야 한다. 빠진 상태를 그대로 방치하면 잇몸뼈가 흡수되고 전체적인 치열이 망가질 수 있는데, 임플란트를 수복하여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이제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치아 수복 방법이다. 잇몸을 절개하고 인공치근을 심어 잇몸뼈에 고정시킨다. 그리고 지대주와 크라운을 올려서 자연치아의 모양을 완성한다. 잇몸뼈의 상태에 따라서 뼈이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사람마다 치료 기간이나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분석임플란트를 통해 식립 과정에서의 정확도를 높이고 안정적으로 심을 수 있게 되었다. 디지털 장비를 활용하는데, 3D CT와 구강스캐너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파악한다. 컴퓨터 분석을 통해 모의 시뮬레이션을 진행한다. 실제로 심기 전에 미리 모의 수술을 진행하여 수술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식립 경로를 확인한다. 그리고 수술유도장치를 이용하여 계획한 위치에 심는다.

컴퓨터분석임플란트 진행 시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정해진 위치에 작은 홈을 내어 심는다. 그래서 출혈, 통증이 거의 없으며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감염 위험이 낮고 시술 시간도 빠른 편이기 때문에 기존의 임플란트 시술 방법이 부담스러웠던 경우 고려할 수 있다.

연세가 많은 어르신,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이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해당 방식은 임플란트를 여러 개 심어야 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 전악 임플란트의 경우 상하악에 각각 8~12개의 픽스처를 심는다. 각각의 식립 위치를 사전에 파악하고 정해진 곳에 심을 수 있기 때문에 오차를 줄여 심을 수 있다.

컴퓨터분석임플란트는 디지털 장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방법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도 불린다.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까지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3차원으로 정보를 분석하여 식립 과정에서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다만 잇몸뼈의 상태에 따라 진행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정밀진단이 필요하며,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좋다. [글 | 강남애프터치과의원 김성용 대표원장]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컴퓨터분석임플란트#강남애프터치과#김성용#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