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시력교정수술 방법은?
  • 허영재 드림성모안과 원장
  • 승인 2022.09.15 10:00
  • 댓글 0
▲ 드림성모안과 허영재 원장.

시력이 나빠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는 환자들 중에 근시안경 도수가 -6.00 디옵터 이상인 환자를 고도근시라 하고 -9.00 디옵터를 넘으면 초고도근시라고 한다.

시력이 많이 나쁜 초고도 근시 환자들은 성장기에 안구가 급격히 자라면서 길어진 경우다. 빠른 속도로 안구가 앞뒤로 길게 자라면서 길이가 길어져 망막의 주변부에 변성이 생기거나 녹내장 같은 문제가 생길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과에서 눈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런 고도근시는 시력교정수술을 할 때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을 하려면 각막을 절삭하는 양이 많아져서 다양한 수술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그 뿐 아니라 시력이 퇴행되어 다시 나빠질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수술을 결정할 때 신중해야 한다. 이때 경험이 풍부한 안과전문의의 전문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고도근시, 초고도근시와 같이 시력이 많이 나쁜 환자들이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처럼 각막을 절삭해서 교정하는 수술을 할 때는 각막두께, 각막의 건강상태, 동공크기, 각막절삭량, 잔여각막 등 중요한 요소들을 잘 판단해 최대한 안전하고 부작용이 적은 방법으로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막 절삭양이 너무 많거나 상대적으로 각막이 얇아서 어려울 경우는 렌즈를 눈에 넣어주는 렌즈삽입술이 상대적으로 더 안전할 수 있다.

각막절삭양이 많은 고도근시, 초고도근시는 절편을 만들어서 들어올리고 레이저 조사를 하는 라식수술보다 라섹이나 스마일라식이 적합하다. 라섹수술은 절편을 만들지 않고 상피를 벗긴 후 바로 레이저조사를 하는 방법으로 잔여각막을 가장 많이 남기고 교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수술 후 각막상피가 재생되고 시력이 회복되는 기간이 길어져 빠른 회복을 원하는 환자들은 일정을 잡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반면 스마일라식은 절편을 만들어 들어올리는 기존의 라식수술과 달리 각막 안에서 교정에 필요한 모양의 각막편(렌티클)을 자르고 아주 작은 절개를 통해 빼내고 수술을 마무리하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고 수술 후 통증 등 불편함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라식보다 각막이 튼튼하고 충격에 강해 고도근시처럼 시력이 나쁜 사람도 적절한 범위 안에서 고려할 수 있다.

렌즈삽입술은 각막을 절삭하지 않고 시력을 교정할 수 있어서 라섹이나 스마일라식으로 교정이 어려울 정도로 눈이 나쁘거나 각막이 얇고 약한 환자에게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다. 렌즈삽입술의 부작용은 각막을 절삭하는 라섹, 스마일라식 수술에서 생기는 부작용과 달리 렌즈가 눈 속에 장시간 들어있으면서 주변 조직에 영향을 주어 생기는 증상들이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녹내장과 백내장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그 확률은 전체적으로 0.2% 정도로 매우 낮은 편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환자는 일반적인 근시 환자에 비교해 라섹, 스마일라식, 렌즈삽입술과 같은 시력교정수술 후 부작용이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는 눈에 대한 정확한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그 결과를 가지고 숙련된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눈에 가장 잘 맞는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글 | 드림성모안과 허영재 원장]

___

허영재 원장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안과 외래교수이며, 세계 3대 인명사전(ABI) 시력교정수술 분야에 등재됐다. 아마리스레드 프리미어 닥터, 아베드로 엑스트라 라식/라섹 레퍼런스 닥터, 노안수술 프리미어 닥터이며, 대한백내장굴절수술학회,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정회원이다.

허영재 드림성모안과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허영재 드림성모안과 원장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