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뷰티·다이어트·피트니스 강선자의 차밍라이프
[강선자 교수의 차밍라이프] 볼 빨간 당신의 안면홍조 관리법2022년 9월호 p134

【건강다이제스트 | 강선자(피부 미용 전문가, 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안면홍조는 혈관 속으로 흐르는 혈액량이 증가하면서 모세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었을 때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히스타민과 같이 혈관을 확장하는 물질이 분비되거나, 혈관 확장과 수축을 조절하는 자율신경 활성화의 영향으로 나타난다. 홍조 현상이 주로 뺨에 나타나는 이유는 뺨 혈관이 비교적 굵고 피부의 표면과 가깝기 때문이다.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 당황하거나 화가 나는 상황에서 얼굴이 달아오른다.

• 운동, 사우나, 반신욕 후 체온이 올라가면 열을 발산하려고 혈관이 확장되면서도 홍조가 발생하기도 한다.

• 맵고 뜨거운 음식, 햄·소시지 같은 가공식품, 캡사이신도 혈관을 확장한다.

• 음주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혈관을 확장하는 물질이 나오므로 홍조를 일으킨다.

• 혈압약이나 발기부전 치료제는 혈관을 확장하기 때문에 안면홍조를 유발한다.

• 여성의 경우 갱년기에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줄면서 열이 나고 혈관이 확장되기도 한다.

안면홍조를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안면홍조는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피부를 건조하게 만든다. 피부의 건조함은 피부 장벽 약화로 이어진다. 장벽의 약화는 피부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장벽의 상처로 인한 기미가 발생할 수도 있다. 피부의 탈수 현상은 잔주름과 노화로 직결되기도 한다.

피부의 열로 인해 피지의 분비량도 촉진된다. 지성 피부라면 과다한 피지 분비로 인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 피부 속은 건조하면서 얼굴 표면만 번지르르하며, 예민한 수분 부족형 지성피부가 될 수 있다.

안면홍조는 치료보다 예방이 먼저

안면홍조가 생겼을 때 예방법으로 실천하면 좋은 5가지 팁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극 없는 세안을 한다.

자극 없는 세안제로 손의 마찰을 최대한 가볍게 세안한다. 피지 분비량이 많지 않다면 아침에는 물 세안만 하고 저녁에는 자극 없는 세안제를 사용한다. 피지 분비량이 많다면 아침, 저녁 모두 자극 없는 세안제로 가볍지만 깨끗하게 세안한다.

둘째, 피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나쁜 음식은 최대한 줄인다.

피부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 C, 수분 섭취다. 항산화 효과가 큰 비타민 C는 활성산소로 인해 생기는 노화 기전을 방어하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도 보호하며,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돕는 역할도 한다.

물을 하루 2ℓ 이상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열로 인해 몸뿐만 아니라 피부의 탈수 현상이 일어난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면 피부에서 몸속 수분을 당겨서 사용하게 된다.

피부에 나쁜 음식은 맵거나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 치즈, 초콜릿, 술, 밀가루, 기름진 음식 등이다. 이러한 음식들은 신경계를 자극해 안면홍조를 악화시킬 수 있다.

셋째, 자외선 차단제는 2~3시간에 한 번씩 덧바른다.

홍조가 있는 피부는 예민할 수 있으므로 피부에 자극이 적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실내에서도 꾸준히 덧바르는 게 좋다.

넷째,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족욕

(온탕, 냉탕), 복부 찜질을 한다. 우리 몸은 차가운 기운은 올라가고 따뜻한 기운은 내려가야 좋다. 배와 발을 따뜻하게 만들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면 얼굴과 머리 열이 내려간다. 족욕과 복부 찜질을 하면 좋다.

족욕은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것만으로도 좋지만, 좀 더 혈액순환을 촉진하려면 온탕과 냉탕을 오가면 좋다. 대야 두 개를 준비해서 하나는 온탕, 하나는 냉탕을 만든다. 온탕 1분, 냉탕 1분을 번갈아 가며 10분간 진행한다. 전기 포트에 물을 끓이면서 물이 식지 않게 해주고, 얼음을 준비해서 물이 더워지지 않게 해주면 좋다. 급격한 혈액순환으로 어지러울 경우는 횟수를 줄이거나 잠시 쉬었다가 반복한다.

복부는 마사지를 해주거나, 복부에 찜질팩을 해준다. 찜질팩의 위치는 배꼽에서 손가락 세 마디 아랫부분이 중심이 되게 하여 20~30분간 올려놓는다.

다섯째, 주 2회 이상 진정팩을 해서 피부 표면의 열을 낮춘다.

진정팩은 토너에 해열을 해주는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면 더욱 좋다. 해열토너를 듬뿍 적신 화장솜을 얼굴에 얹는다. 화장솜 위에 세라마이드 성분이 들어 있는 크림을 바른다. 10분 후 화장솜을 뒤집어서 다시 얼굴에 붙이고, 10분 후 화장솜을 떼어낸다. 해열토너가 없다면 생리식염수를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사용해도 좋다. 세라마이드 성분의 크림이 없다면 갖고 있는 보습크림을 사용해도 좋다. 이 방법은 피부의 열을 내려주고, 피부에 수분을 머금게 함으로써 피부를 진정시켜 준다.

홍조는 피부를 가장 빨리 상하게 하고 노화를 앞당기는 지름길이다. 건강한 피부 루틴으로 안면홍조는 개선할 수도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똑똑하게 대처하자.

강선자 교수는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피부관리대학 학장, 피부관리평생교육원 원장, 애띠애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피부관리, 피부교육, 피부코칭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 <피부를 펴야 인생이 핀다>가 있다.

강선자 교수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선자#피부미용#애띠애#건강다이제스트

강선자 교수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