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임플란트 통증과 부작용 걱정된다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적합
  • 나영민 일등치과 원장
  • 승인 2022.08.24 14:28
  • 댓글 0

치아는 신체에서 가장 단단한 부위로, 노화에 의한 손상이 잘 나타난다. 사람의 영구치는 생후 6세부터 시작하여 살아가는 평생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최근 외상이나 노화, 치주 질환 등에 의해 치아를 상실하거나 발치해야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치주질환이나 갑작스러운 사고로 치아를 상실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치료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잃어버린 치아를 대신하는 보철물을 식립하여 본래 기능을 되찾아주는 치료다.

하지만 잇몸을 째고, 인공치아를 심어야 하기에 시술 과정이 부담스럽고, 통증이 걱정돼 망설이는 이들이 상당하다. 또 고난도 시술인 만큼, 부작용이 생길까봐 두려워하는 경우도 있다.

치아가 없는 상태로 방치하면 주변의 치아가 빈 부분을 향해 몰리듯 쓰러지거나, 잇몸뼈가 녹아내려 턱의 모양이 변할 위험이 있기에 가능한 한 빨리 임플란트 수술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부작용이 걱정돼서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있다. 이런 분들은 기존 임플란트보다 더 정교하고 안정성이 높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적합할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시술 전 3D 컴퓨터 모의 시술을 통해 보철물을 식립할 위치, 각도, 깊이까지 파악한 후 치료 계획을 세운다. 덕분에 오차 범위가 줄어들고, 안정성도 높일 수 있다.

잇몸도 절개하지 않고, 치료에 필요한 만큼의 구멍만을 뚫기에 임플란트 출혈, 감염 우려 없이 안정적으로 보철물을 심을 수 있고, 통증과 부기도 거의 없다. 면역력이 약한 분, 나이가 많은 분도 편하게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하다.

치료 기간도 짧다. 기존 임플란트 치료 기간은 평균적으로 4~7개월 정도인 데 반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2~3개월이면 치료를 마무리할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안전성과 정확도가 높은 편이지만, 난이도가 높은 시술이기에 방문할 치과를 고를 때는 여러 사항을 고려해봐야 한다.

먼저 의료진이 풍부한 임상 경험과 임플란트 시술 사례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경험이 부족해 부정확한 위치에 보철물을 식립하면 임플란트 주위염, 신경 손상, 보철물 탈락과 파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장비 보유 여부다. 3D CT와 같은 정밀 장비가 있다면 더욱 더 정확한 진단 및 체계적인 시술 계획 수립이 가능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해 시술 공간은 깨끗해야 한다. 멸균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시술 후 부작용 없이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보철물 식립하고 관리를 하지 않으면 주위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턱관절에서 통증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먼저 2주 동안은 흡연과 음주를 삼가고, 양치와 치실 등, 구강 위생 용품을 사용하여 구강 위생을 관리해줘야 한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스케일링을 받으며, 임플란트 이상 유무를 체크하는 게 좋다.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6개월에 한 번씩은 검진을 받아야 한다. [글 | 일등치과 나영민 원장]

나영민 원장은 전북대학교 치과대학, 고려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대학치과보철학회 우수보철의사 자격증을 보유했다. 대한치과보철학회 정회원, 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이다.

나영민 일등치과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일등치과#나영민#네비게이션임플란트#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