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건강다이제스트 칼럼
[기고] 몸캠피싱 인스타그램 dm(디엠) 협박 시큐어앱 유형별 소개
  • 임한빈 시큐어앱 대표
  • 승인 2022.03.11 10:00
  • 댓글 0

본지는 디지털성범죄(몸캠피싱)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피해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성범죄 수사에 협조하는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의 기고문을 단독 연재한다. [편집자주]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파일은 윈도우 실행 파일의 구조와는 달리 여러 가지 파일들이 압축돼 존재하는 방식이다

몸캠피싱에 사용되는 악성앱의 경우, 정상적인 앱에 비해 비교적 많은 권한을 요구하고 피해자를 협박하기 위한 연락처(Contacts) 파일 등을 탈취해 C&C 서버로 전송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첫 번째로 몸캠피싱 단속 및 처벌 강화다. 해외에 소재한 핵심 조직에 대해는 관련국과 국제공조를 강화해 검거에 주력하는 한편 국내에서는 하부조직에 대한 단속과 처벌 강화를 통해 유인책, 인출책 등으로의 유입을 차단해 조직의 기반을 약화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몸캠피싱 범죄 수익 차단이다. 몸캠피싱은 수익을 목적으로 조직화한 범죄다. 따라서 범죄 수익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범죄 억제 수단이 될 수 있다.

먼저 피해 금액의 이체와 인출을 신속히 차단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피해자가 송금한 돈을 세탁하거나 찾는 역할을 담당하는 인출책·계좌명의자 등 하부조직원이 범죄로 얻은 이익을 몰수·추징하고, 피해자의 손해배상 청구 등을 지원한다면 범죄 수익을 차단함과 동시에 조직을 운영을 어렵게 만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셋 번째로 피해자 보호 강화다. 몸캠피싱 피해자는 심각한 금전적·정신적 피해를 봤음에도 불구하고 음란한 목적으로 대화하려다 피해를 자초했다는 등의 이유로 수치심과 죄책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비난과 조롱을 당할까 두려워 주변에 피해를 알리거나 경찰에 신고하기도 어려웠으며, 수사 과정에서 부끄러운 피해 사실을 밝히는 것을 어려워하기도 했다.

한편 몸캠피싱 악성앱 파일(apk)이 어떻게 변모해 가는지, 즉 공격자들의 추적 회피 노력이 어떠한지도 분석해 피해를 예방할 계획이다. [글 | 임한빈 시큐어앱 대표]

▲ 임한빈 시큐어앱 대표

임한빈 시큐어앱 대표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한빈#시큐어앱#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