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건강다이제스트 칼럼
[기고] 몸캠피싱 피해 유형
  • 임한빈 시큐어앱 대표
  • 승인 2022.02.03 21:10
  • 댓글 0

▲ 임한빈 시큐어앱 대표

화상채팅 및 채팅어플을 이용한 범죄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범죄 중에서 몸캠피싱 범죄는 다양한 수법으로 피해자에게 음란한 행위를 하도록 유도한 후, 해당 장면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은 뒤 이를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해 금전을 요구하는 범죄다.

몸캠피싱은 접근 방법이 다양하다. 제일 많은 수법은 주로 음란영상통화를 진행하던 대화방을 통해 보이스톡(음성통화)이나 메시지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이 외에 인스타, 랜덤채팅,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사용한다.

지난해 7월까지 접수된 몸캠피싱은 1만 6000건이다. 피해자들의 연령은 20~39세라고 알려져 있다.

협박에 굴복해 한번이라도 돈을 보내는 사람은 계속 돈을 보낼 것이라 여겨 집중적인 갈취의 대상이 된다. 협박과 영상 유출로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 이에 경찰청 사이버수사국에서는 범인들의 송금 요구에 절대 응하지 말 것을 당부하고 있다.

범인들은 돈을 받았다고 해도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돈을 보낸 경우 추가로 돈을 더 보내지 않으면 결국 동영상을 배포해 버리는 패턴을 보인다.

이처럼 요구대로 돈을 송금 시 계속되는 협박으로 끝없이 돈을 요구해 더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절대 돈을 송금하지 말아야 한다. 증거자료(대화내용, 계좌번호 등)를 가지고 경찰서 사이버범죄 수사팀에 신고하거나 인터넷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에 신고하면 된다.

최근 보안업계에서는 악성앱 파일(apk)이 어떻게 변모해 가는지, 즉 공격자들의 추적 회피 노력이 어떠한지도 분석해 피해를 예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글 | 임한빈 시큐어앱 대표]

임한빈 시큐어앱 대표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한빈#시큐어앱#몸캠피싱#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