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스마일라식, 수술 전 체크 포인트는?
  • 이상미 BGN밝은눈안과 강남점 원장
  • 승인 2022.01.17 09:00
  • 댓글 0

대학졸업반인 김 씨(23세, 여)는 시력교정술을 고민하다 병원을 찾았다. 기존에 난시가 있었고, 취업 준비를 위한 면접과 새로운 사회생활을 위해 회복 기간과 수술 후 통증을 고려한 후, 검사와 의사와의 상담을 거쳐 '스마일라식'을 받기로 결정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시력교정술에는 라식, 라섹, 그리고 스마일라식 등이 있다. 이중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을 모은 수술이다. 안정성이 높고 회복 기간이 짧다.

스마일라식의 가장 큰 특징은 수술 과정에서 약 2mm의 국소부위만 절개해 시력을 교정한다는 점이다. 일반 라식은 각막 절편 생성을 위해 약 20~24mm의 각막을 절개하는데 반해, 스마일라식은 1/10 정도에 해당하는 최소 부위만을 절개하기 때문에 각막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불필요한 각막 신경세포 손상을 줄이고 회복 기간 역시 빨라 안구건조증, 빛 번짐 등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수술 당일부터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

스마일라식 수술 전 체크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일까? 바로 의료진의 숙련도다. 수술 시 각막이 외부로부터 노출되는 시간을 줄여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숙련도 높은 의료진이 불필요한 행위 없이 빠른 시간 내 수술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스마일라식은 기존 시력교정술보다 부작용 위험이 적은 수술인 것은 맞지만, 환자마다 동공 크기와 각막 두께, 내피세포, 안압 등에 차이가 있다. 꼼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일라식 시 집도의의 전문성을 충분히 확인해야 한다. 이 외에도 철저한 검사 및 진료 시스템을 갖춘 병원인지, 사후관리는 철저한지 등 다양한 요소들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글 | BGN밝은눈안과 강남점 이상미 원장]

이상미 원장은 청주성모병원 안과 과장, 동탄한림대병원 외래교수를 역임한 안과 전문의이며 SMILE 인정의다. 대한안과학회, 미국안과학회,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대한검안학회 정회원이다.

이상미 BGN밝은눈안과 강남점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마일라식#이상미#BGN밝은눈안과#건강다이제스트

이상미 BGN밝은눈안과 강남점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