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고도난시, 초고도난시 교정 방법은?눈의 조건에 따라 교정용 렌즈 착용 또는 안내렌즈 삽입술 시행
▲ 드림성모안과 구태형 원장.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난시는 눈으로 들어온 빛이 망막에 상을 맺게 하는데 이것이 한점에 맺히지 못하고 두 점 또는 그 이상의 점으로 맺히게 되는 것을 말한다. 고도난시, 초고도 난시는 그 정도가 일반 난시에 비해 심하다.

난시 증상은 경우에 따라 다양하지만 시력이 떨어지는 느낌, 눈이 침침하고 또렷하게 보이지 않는 느낌, 잦은 눈의 피로와 함께 안구의 직접적인 통증 혹은 두통 등이 있다. 야간 빛번짐으로 운전에 지장을 받기도 하며, 초점이 잘 맞지 않아 심한 경우에는 메슥거리는 느낌과 구토를 유발하기도 한다. 난시가 심할수록 불편함이 크다.

난시의 원인은 수정체 또는 안구의 모양이 균일하지 않아 발생한 경우와 과거에 각막을 다쳤거나 콘택트렌즈 착용에 의한 합병증이 있는 경우, 각막염이나 각막혼탁, 시력교정수술 후유증 등으로 각막이 불규칙해져 생긴 경우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정밀한 난시 전문검사를 통해 현재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해야 교정 효과가 높다.

난시교정 방법은 안경이나 난시교정용 콘택트렌즈가 있다. 수술 없이 난시교정이 가능해 간편하고 많이 이용한다. 최근에는 고도난시도 교정이 가능한 드림렌즈가 출시되어 밤에 자는 동안 렌즈를 착용해 시력을 교정 하기도 한다. 하지만 난시를 전문적으로 교정하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는 일반 안경이나 렌즈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적응이 쉽지 않은 편이다. 또 규칙적인 난시의 경우 교정이 가능하지만 각막이나 안구의 불규칙한 모양 때문에 생기는 불규칙 난시는 이러한 교정 방법으로는 세밀한 교정이 어려워 충분한 교정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한계도 있다.

난시양이 많거나, 불규칙 난시라면 라식, 라섹 등의 레이저를 이용한 교정수술이나 안내렌즈삽입술을 시행할 수 있다. 만약 고도난시나 초고도난시의 경우라면 정확한 난시교정을 위해 각막 표면의 큰 굴곡이나, 얕은 굴곡부를 모두 매끈하게 만들 수 있는 코웨이브 방식의 라식 또는 라섹과 난시교정용 안내렌즈 삽입술이 적합하다.

정확한 교정을 위해 가장 중요한 시작은 정확한 검사다. 난시전문 검사를 통해 정확한 난시 축을 찾아 그 기준으로 교정해야 한다. 의외로 검사 과정에서 축이 돌아가는 오류를 범하는 일이 많다. 난시검사나 수술 시 기준축을 정하고 이 축에 맞춰 검사하고 수술해야 한다. 3차원적으로 해석 가능한 첨단 검사장비와 수술 장비, 다양한 경험을 가진 안과전문의의 판단이 필수적이다.

드림성모안과 구태형 원장은 “난시가 있어 또렷하게 보이지 않는다면 난시교정 특수검사 후 개인별로 맞게 시력을 교정하면서 난시교정도 함께 하는 수술을 하게 된다. 고도난시라면 원인이 되는 각막뿐만 아니라 수정체나 안구의 모양도 고려해 교정하는 코웨이브 기능과 정교한 3차원적 안구추적장치를 장착한 수술장비를 이용한 라섹수술이 정확도 높은 결과를 보인다. 또 개인마다 특수 제작하는 난시교정렌즈를 통한 안내렌즈 삽입술 또한 눈의 조건에 따라 시행하는데 두 가지 방법 다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 드림성모안과 구태형 원장]

___

구태형 원장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 의학박사를 취득한 안과 전문의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안과 외래교수를 역임했으며 대한백내장굴절수술학회,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정회원이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드림성모안과#구태형#난시#렌즈삽입술#시력교정#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