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침향 박사의 침향 이야기] 최고급 침향의 4가지 조건2022년 1월호 126p

【건강다이제스트 | 백운당한의원 김영섭 원장】

침향의 가치는 거래 단위만 봐도 짐작할 수 있다. 황금이나 보석처럼 1g 이하 단위로 거래가 된다.

옛날에도 침향은 산삼이나 황금과 같이 취급했다는 기록이 곳곳에 남아 있다. 이렇듯 희소하고 희귀해서 부르는 게 값인 침향에도 등급이 있다. 그 중에서 최고 등급으로 치는 침향은 어떤 것일까? 최고급 침향의 4가지 조건을 소개한다.

침향의 등급을 분류하는 데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한다. 따라서 어떤 것이 가장 좋다고 간단히 규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다만 침향의 등급 판단은 다음 4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하므로 최고급 침향의 조건도 이와 그 궤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1. 침수 여부

침수 여부는 침향의 등급을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다. 침향이라는 명칭 자체가 여기서 유래했기 때문이다. 옛 문헌인 <본초강목>과 <남방초목상>에는 침향의 침수 정도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① 물에 가라앉는 침수침향(沈水沈香) ② 반은 뜨고 반은 가라앉는 잔향(棧香) ③ 물에 뜨는 황숙향(黃熟香) 등으로 구분했다.

침향의 원목은 비중이 0.4 정도로 물 1에 비해 가벼우므로 뜬다. 그런데 침향나무는 ‘물에 가라앉는 향이 나는 나무’라는 이름처럼 침수가 된다. 세계 어느 나무에서도 발견되지 않는 이 같은 희소성을 갖게 된 데는 특별한 생장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침향나무는 수명이 천년이나 된다. 그 긴 세월 동안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 독특한 자기방어수단을 갖고 있다. 병해충이나 비바람 등으로 나무에 손상이 생기면 끈끈한 진액을 분비해 상처를 치유하는 기지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분비된 진액은 수십 년에서 수백 년 동안 켜켜이 쌓이고 쌓여 굳어지면서 수지 덩어리를 형성하는데 이것이 바로 침향이다.

이 같은 특성 때문에 침향나무는 물에 가라앉는 특성을 나타낸다. 이때 수지 함량이 중요한 변수가 된다. 수지 함량이 25%를 넘으면 물속에 가라앉는다. 일반적으로 수지 함량이 25%를 초과하면 덩어리, 조각, 가루 등 어떤 형태의 침향도 물에 가라앉게 된다.

따라서 침수 여부는 침향의 수지 함량 정도를 나타내는 바로미터라 할 수 있다. 침향의 등급을 좌우하는 요소도 된다.

최고 등급의 침향은 수지 함량이 25%를 초과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야 뛰어난 침향의 약성을 기대할 수 있다.

2. 맛과 향기

최고급 침향의 조건에서 또 하나 중요한 요소는 독특한 맛과 향기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침향의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이 따뜻하다. 하지만 침향의 등급이 높을수록 맛이 부드럽고 성질이 더 따뜻한 특성을 나타낸다.

침향의 수지 함량이 높을수록 연소 시에 더욱 부드러운 향기가 나고 더욱 좋은 향기가 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진짜 침향의 경우 불에 태우기 전에는 침향 자체에서 아무런 향기도 나지 않는다.

침향의 수지 함량이 낮고 목질 부분이 많은 경우 향이 맵고, 향 품질도 떨어지므로 침향을 고를 때 참고하면 좋다.

▲ 각 등급별 침향 분말

3. 색채

침향은 보통 5가지 정도의 색채로 구분이 된다. 색채마다 수지의 향기가 각각 다르다. 침향의 색채 감정은 반드시 자연광 아래에서 해야 한다.

침향의 색채는 연소할 때 향기에는 영향을 주지만 약효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오히려 수지 함량이 영향을 주므로 색채를 비교할 때는 반드시 수지 함량이 비슷하거나 같은 품목이어야 한다.

침향의 색채 분류에 대해서는 기록마다 견해가 조금씩 다르다. 그중에서 가장 신뢰할 만한 분류는 <해외일설(海外逸設)>로 침향을 5가지 색채로 구분했다.

그 중 1등급은 녹색, 2등급은 진한 녹색, 3등급은 금색(엷은 황색), 4등급은 황색, 5등급은 흑색이다.

많은 사람들이 침향의 색깔을 흑색인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 수지 함량이 높은 침향일수록 흑색이 드문 편이다.

4. 생성 과정

침향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한다.

첫째, 침향나무 내부에서 자연적으로 수지가 형성되어 내부에서 응결된 것으로 이를 ‘숙결’이라고 한다.

둘째, 침향나무가 말라죽고 난 뒤 나무 내부에서 수지가 발생하여 응결된 것으로 이를 ‘탈락’이라고 한다.

셋째, 침향나무에 사람들이 상처를 내서 나무가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수지를 분비하여 응결된 것으로 이를 ‘생결’이라고 한다.

넷째, 침향나무가 곤충으로 인해 상처를 입고 수지가 응결된 것으로 이를 ‘충루’라고 한다.

이 중에서 가장 최고급 침향은 역시 침향나무 내부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된 숙결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의 판단 기준을 참고하여 최고급 진품 침향에 대한 안목을 키우는 것은 침향의 약효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김영섭 원장은 한의사로는 드물게 신장병 연구에 매진해온 주인공이다. 대대로 이어진 신장병 치료의 가전비방을 연구하고 발전시켜 12씨앗요법과 침향으로 신장병을 치료하고 있다. 수많은 신장병 치료 케이스를 보유했으며, 현재 백운당한의원에서 진료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어쨌든 신장병을 고쳤다는데…》가 있다.

김영섭 원장  wbud1@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침향#김영섭#백운당한의원#건강다이제스트

김영섭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