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건강다이제스트 칼럼
[기고] 몸캠피싱, 동영상 유포 협박 악성앱 특징은?
  • 임한빈 시큐어앱 대표
  • 승인 2021.12.23 08:00
  • 댓글 0
▲ 시큐어앱은 디지털성범죄(몸캠피싱)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제공=시큐어앱)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파일은 윈도우 실행 파일의 구조와는 달리 여러 가지 파일들이 압축돼 존재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몸캠피싱 앱에서 공통으로 발견되는 권한 상승 값 등을 바탕으로 이상 행위를 탐지해 앱을 분류하는 것이 이상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악성앱 분석을 위한 기법이다. 신속성과 현실성을 강하게 요구하는 현대 수사에 적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사용자가 이미 협박 피해를 보고 있고 악성앱이 스마트폰에서 동작해 해킹이 이루어진 상황에서 ‘해당 앱이 악성 행위를 위해 어떠한 세부 동작을 수행한다’라는 것을 확인하는 것은 피해를 최소화하고 범인을 검거해야 하는 수사 절차에 부합하지 않는다.

피해자들이 수사관에게 제출하는 정보 중 필요한 부분만 수집한 후 신속하게 기존 발생한 범죄 행위와의 유사성이나 동일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피의자 검거 및 추가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이버보안업체 시큐어앱에서는 악성앱을 분석하고 있다.

출처가 불분명한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는 항상 조심해야 한다. 또 스마트폰 사용자는 각자의 기본적인 보안 수칙을 실행해 보안 위협으로부터 스스로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편 몸캠피싱 악성앱 파일(apk)이 어떻게 변모해 가는지, 즉 공격자들의 추적 회피 노력이 어떠한지도 분석해 피해를 예방할 계획이다.

▲ 임한빈 시큐어앱 대표

임한빈 시큐어앱 대표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한빈#시큐어앱#몸캠피싱#동영상유포#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