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강정보
임산부에게 수분 섭취가 중요한 이유는?상계백병원 산부인과 양승우 교수팀 양수량 관련 연구 발표
▲ 산부인과 양승우, 서용수, 김명환 교수팀. (제공=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산부인과 양승우 교수팀이 고온다습한 기후로 인해 탈수가 심해지는 여름철 임산부의 양수량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연구팀은 2005년부터 2019년까지 우리나라의 월평균 기온과 습도에 따른 6438명의 임산부에 대한 1만 9724건의 양수량 측정 결과를 비교분석했다. 연구 결과 임신 3분기(임신주수 28주 이상)에서 여름철 (7~8월)에 경계성 양수과소증(양수지수 AFI 5-8)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경계성 양수과소증 산모에서 출생한 신생아의 합병증은 유의미하게 증가하지 않았으나 출생체중은 감소하고 신생아 중환자실 입원 빈도는 증가했다.

양승우 교수는 “현재까지 우리나라 산모 양수량의 연중변화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특히 경계성 양수감소증의 경우 신생아 및 산모의 예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해 이번 연구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여름철 산모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권장하고 정기적인 산전관리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공중보건영역 학술지인 ‘환경연구 및 공중보건(IF 3.390)’ 9월호에 게재됐다. 상계백병원 산부인과 서용수, 김명환 교수가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산부인과#상계백병원#양승우#서용수#김명환#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