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8체질 건강법] 8체질연구소 이상원 소장이 알려주는 음양 차이로 알아본 8체질 구별법2021년 11월호 138p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도움말 | 8체질연구소 이상원 소장】

2021년 10월호에 8체질별 특징을 비교적 소상하게 소개했다. 체형, 외모, 인상으로 8체질 구별법부터 성격과 행동으로 8체질 구별법, 건강과 병증, 맥상으로 8체질 구별법, 음식과 약재로 8체질 구별법까지 일반적인 8체질 진단 기준을 모두 소개했다.

그런데 이를 접한 몇몇 독자는 여전히 체질 구별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열태양인인지, 한태양인인지 모호하여 구별하기 쉽지 않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번호는 8체질별 음양 구별을 통해 더 명확히 8체질을 진단할 수 있는 노하우를 8체질연구소 이상원 소장으로부터 들어봤다.

8체질 건강법, 뭐기에?

울긋불긋 아토피가 8체질 섭생법으로 개선됐다는 사람, 손가락 습진이 8체질 섭생으로 좋아졌다는 사람, 속썩이던 여드름이 8체질 섭생법으로 사라졌다는 사람, 8체질 건강법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됐다는 사람이 있다. 도대체 8체질 건강법이 뭐기에?

그 이유를 묻는 질문에 8체질연구소 이상원 소장은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강한 장부와 약한 장부를 동시에 갖고 태어난다.”며 “각종 질병도 장부의 균형이 무너져서 생긴다는 게 8체질 건강법의 핵심 이론”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8체질 건강법에서 체질별 섭생법을 강조한다. 그래야 병의 뿌리를 뽑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상원 소장이 십수 년간의 연구를 통해 독창적인 8체질 진단 기준을 마련한 것도 그 때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자신의 정확한 체질을 아는 것은 건강을 지키는 또 하나의 비결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자.

음양 차이점으로 알아본 8체질 구별법

태양인 중에서도 열태양인이 있고, 한태양인이 있다. 태음인 중에서도 열태음인, 한태음인이 있다. 다른 체질도 마찬가지다.

열과 한의 차이를 명확히 알면 8체질 진단에 도움이 된다. 이상원 소장이 알려주는 8체질별 음양 차이점을 참고하자.

8체질연구소 이상원 소장은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졸업 후 28년간 교직생활을 했고, 지금은 '8체질연구소'를 열고 강의와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20대 중반부터 각종 대체의학을 섭렵했고, 30대 후반부터는 8체질 연구에 매진하였다. 그 결과 기존 체질의학 이론을 수정 보완하여 체질진단 정확도를 높이는 등 자신만의 독창적인 8체질의학을 재정립한 주인공이다. 현재 8체질연구소, 8체질몰을 운영하고 있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원#8체질연구소#건강다이제스트#태양인#태음인#소양인#소음인#금음체질#금양체질#목양체질#목음체질#토양체질#토음체질#수양체질#수음체질#체질#사상체질진단법#사상체질#8체질#8체질자가진단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