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명의의 건강제안
[이승남의 건강제안]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 어느 것이 치매를 줄여줄까요?2021년 8월호 10p
  • 이승남 편집자문위원
  • 승인 2021.08.11 12:51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원장】

고령화 시대가 될수록 가장 걱정되는 질환 중의 하나가 바로 치매입니다. 유전이 되는 알츠하이머 치매는 40대 후반이나 50대 초반부터 발병할 수 있고, 고혈압·당뇨·고지혈증 등에 의해서 생기는 혈관성 치매 외에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노인성 치매는 자연스러운 노화의 일부입니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생기는 치매는 뇌의 인지 기능이 떨어져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치매를 예방하는 음식 중에 가장 좋은 것은 달걀노른자에 풍부한 콜린 성분입니다. 콜린은 두뇌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성분입니다. 매일 달걀 2개씩만 먹어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영국 웨이크 포레스트 의대 로라 베이커 박사팀은 경도 인지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한 그룹은 유산소 운동(러닝머신이나 자전거 타기)을 일주일에 4회씩 6개월 동안 하였고, 다른 그룹은 신체 근육을 늘리는 스트레칭 운동만 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6개월 뒤 인지능력 검사를 한 결과 유산소 운동을 한 그룹은 크게 향상되었으나 스트레칭만 한 그룹은 변화가 없었습니다.

또한 고해상도 자기공명 영상장치(MRI)로 뇌를 촬영한 결과 유산소 운동을 한 그룹은 뇌 체적이 증가하였으나 스트레칭만 한 그룹은 별 변화가 없었습니다. 즉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다른 운동보다 뇌의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습니다.

그 이유는 유산소 운동을 하면 뇌의 혈류량이 증가하고 신경성장인자가 늘어나 기억의 형성에 중요한 해마를 비롯해서 뇌 신경세포 성장과 생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다른 연구에서도 밝혀진 바 있습니다.

인지 능력 향상 돕는 유산소 운동은 이렇게~

첫째, 유산소 운동은 호흡이 가쁘지 않은 수준에서 힘을 들이지 않고 최대한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빠르고 크게 걷기, 가벼운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가벼운 에어로빅 등이 좋습니다.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몸에 해를 끼치는 과도한 활성산소, 젖산이 분비되기 때문에 반대로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둘째, 유산소 운동은 최소한 잠자기 3~4시간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기 전에 하는 운동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잠을 충분히(7~8시간) 자야 자는 동안에 뇌 속의 노폐물과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이 되는 베타 아밀로이드 물질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루 수면시간이 6시간 이하인 사람은 정상적으로 수면하는 사람(7~8시간)보다 고혈압 발생률이 71%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혈압이 증가하면 혈관성 치매의 발생률도 더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면서 과도한 당분 섭취를 줄이는 것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과도한 당분 섭취는 알츠하이머 치매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액 속에 당분이 높아지고 당독소의 일종인 당화혈색소가 증가하게 되면 이당독소가 뇌 속의 효소를 손상시켜 유해 단백질을 만들어 치매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누구나 두려워하는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당분 섭취를 줄이는 것부터 시작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승남 원장은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병원 외래교수, 대한체형의학회 회장, 서울아산병원 외래교수를 역임했다. KBS <아침마당><생로병사의 비밀>, MBC <생방송 오늘>, SBS <잘 먹고 잘 사는 법> 등에 출연하며 국민건강주치의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서는 <나이보다 젊게 사는 사람들의 10가지 비밀 젊음의 습관>, <착한 비타민 똑똑한 미네랄 제대로 알고 먹기> 등 다수가 있다.

이승남 편집자문위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승남#치매#강남베스트의원#건강다이제스트

이승남 편집자문위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