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혈관 건강 지켜주는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영양제 잘 고르는 팁RTG 형태가 순도와 흡수율 우수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노년기까지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젊을 때부터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 특히 혈관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혈관에 이상이 생기면 고혈압,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을 유발하고 심뇌혈관 질환으로 이어져 사망할 수도 있다.

혈관 건강에 효능이 있는 영양소로는 오메가3가 대표적이다.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제거해준다.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

실제로 미국 버지니아 코먼웰스 대학교 제임스 맥케니 연구팀에 따르면 고지혈증 환자들에게 오메가3를 하루 4g씩 섭취하게 한 결과, 중성지방이 평균 45%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하버드 의과대학 다리우시 모자파리안 연구팀이 오메가3 섭취와 심혈관 위험에 대한 임상 연구를 분석한 결과, 오메가3 지방산 섭취는 심장질환 사망률을 36%나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오메가3 효능을 보기 위해선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만 영양제를 구입할 땐 순도나 흡수율, 안전성 등을 골고루 따져보고 선택해야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다.

먼저 오메가3의 분자구조는 알티지(rTG) 형태가 좋다. RTG 오메가3는 글리세롤에 불포화지방산 3개가 결합돼 있는 형태다. 순도, 흡수율, 생체이용률이 모두 뛰어나다. 오메가3는 ‘알티지 오메가3’로 골라야 순도와 흡수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 알티지 오메가3는 원료가 식물성인지 확인하는 것이 현명하다. 추출한 원료에 따라 동물성과 식물성으로 나뉜다. 식물성이 중금속 축적 위험이 적고 체내 요구량이 많은 DHA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다만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캡슐제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캡슐제는 동물성과 식물성으로 나뉜다. 이중 식물성으로 골라야 안전하다. 식물성은 홍조류 등에서 추출해 동물성과 달리 사육이나 제조 과정에서 화학성분을 사용하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PTP 포장 방식의 제품인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오메가3는 지용성이며 이중결합을 가지고 있는 구조적 특성상 빛과 산소에 노출될 경우 산패 위험이 높아진다. 산패된 오메가3는 유효 성분이 감소할 뿐 아니라 화학적 변화로 인해 발암물질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오메가3는 외부 환경에 노출될 우려가 적은 PTP 포장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안전하다.

현재 식물성 캡슐을 사용했으며, 개별 PTP 포장 방식을 적용한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제품은 ‘뉴트리코어’, ‘닥터린’, ‘더작’ 등 몇몇 건강식품 브랜드에서 선보이고 있다.

혈관 건강을 위해 오메가3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의 순도와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RTG 오메가3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원료와 캡슐제가 모두 식물성인지, PTP 포장을 적용했는지도 따져보는 것이 좋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메가3#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