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여성 질건강 유산균, 제품 구입 확인사항은?질건강 기능성 제품인지, 첨가물은 없는지 등 확인해야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여성 질 내에는 우리 몸에 유익한 호기성균부터 유해한 혐기성균까지 다양한 세균총이 존재한다. 유익균은 질 내에서 젖산을 분비해 내부를 산성 상태로 유지해 유해균의 침입과 증식을 막고 혐기성균을 억제하는 질 내 자정작용을 한다.

하지만 여러 원인으로 인해 질 내 유익균이 감소하고 혐기성균이 증가하면 세균에 의해 염증이 일어난다. 또 질염뿐 아니라 자궁경부암, 자궁암, 난소암 등 각종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임산부의 경우 조산이나 유산 우려가 있다. 따라서 여성이라면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해 질 내 환경을 유익균이 많도록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시중 여성 질건강 유산균 제품을 고를 때는 질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여성질유산균이라고 광고하는 제품 가운데 단순히 질 유래 유산균을 넣은 제품으로, 질건강 기능성을 인정 받지 못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제품은 유산균이 소화기관에서 사멸하거나 질까지 살아서 도달할 수 없어 질 내 유익균을 증식시켜 줄 수 없다.

식약처에서 질 기능성을 인증 받은 질유산균은 내담즙성, 내산성이 높아 소화기관에서 사멸되지 않고 질까지 살아서 도달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질 내 유익균을 효과적으로 늘려 질 환경을 건강하게 가꿔줄 수 있다. 이에 기능성도 ‘질 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고 ‘질 내’라는 문구가 정확하게 표시돼 있다.

질건강 유산균을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첨가물 여부도 체크해야 한다. 첨가물은 제품의 향, 맛 등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되는 화학성분이다. 유산균 제품에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첨가물은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체내에 쌓여 각종 부작용이 유발돼 건강을 생각한다면 첨가물이 없는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첨가물을 일절 사용하지 않은 질건강 기능성 여성유산균 제품은 ‘뉴트리코어’, ‘프로스랩’, ‘닥터린’ 등 몇몇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다.

여성 질 내에는 다양한 균이 존재한다. 유익균이 감소하고 유해균인 혐기성균이 증가하면 질염, 자궁경부암, 난소암, 조산 등의 위험이 높아진다. 따라서 유산균을 섭취해 유익균을 증식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여성질유산균을 고를 때는 질건강 기능성 제품인지, 첨가물은 없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질건강유산균#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