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폭염에 불면증 호소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7가지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여름철 불청객인 장마와 폭염이 찾아온다. 이는 불면증을 불러와 생활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불면증에 도움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질 좋은 수면을 얻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과 비타민을 균형있게 섭취해야 한다. 우리 몸은 필수영양소를 다 섭취하지 못하면 뇌에서 계속 먹을 것을 명령한다.

예전에 못 살던 시절에는 뇌에서 먹으라고 명령해도 먹을 것이 없어 더 이상 못 먹었다. 그러나 생활수준이 향상된 현재에는 먹을 것이 넘친다. 뇌가 시키는 대로 과잉 섭취를 해서 문제가 된다. 소화불량을 일으키고 불면증을 초래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쾌면식의 기본은 균형 있는 섭취다. 특히 녹황색 채소나 과일 등을 섭취하도록 한다.

◆ 바나나=수면호르몬이나 불리는 ‘멜라토닌’이 많이 들어있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칼륨과 근육 이완 효과가 있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트립토판도 들어있다. 잠들기 1~2시간 전에 바나나를 섭취하면 서서히 소화 흡수가 되면서 잠이 잘 온다.

◆ 양상추, 상추=상추의 줄기 부분에서 나오는 하얀 액체에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진정 효과와 스트레스 완화 등의 효과가 있다.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좋다.

◆ 체리=멜라토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100g당 멜라토닌 함량이 7㎎ 정도로 특히 신맛이 강할수록 멜라토닌 효과도 높다. 잠들기 전 체리를 몇 알 먹거나 체리주스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 따뜻한 우유= 칼슘이 풍부해 마음을 안정시켜 준다. 세로토닌의 주성분인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이는 신경을 안정시켜 깊은 수면 상태를 유도한다. 숙면을 유도하려면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마셔야 좋다.

◆ 양파=혈액순환을 도와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양파에는 매운 향을 내는 유기 유황 성분인 알리인이 많이 들어있다. 알리인은 뇌를 자극해 혈액 순환을 돕고 정신을 안정시킨다.

◆ 견과류=땅콩, 호두, 아몬드 등을 섭취하면 좋다. 마그네슘이 풍부해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몸을 편하게 만들어준다. 체내 멜라토닌 함량도 증가시켜 숙면을 유도한다. 저녁 식사 후 후식으로 한 움큼씩 먹도록 한다.

◆ 캐모마일차=‘천연 수면 보조제’라고도 불린다. 신경안정 효과가 있다. 미국 미시간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캐모마일티가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은?

반대로 베이컨, 치즈, 초콜릿, 가지, 햄, 감자, 설탕, 소시지, 시금치, 토마토, 포도주 등은 타이라민을 포함해 노르아드레날린이라는 교감신경호르몬의 원료가 되므로 잠을 방해할 수 있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불면증#바나나#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