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약처, 혈압계 올바른 사용법 안내
▲ 식약처 카드뉴스. (제공= 식약처)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환절기 온도 변화에 민감한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혈압계의 올바른 사용방법 및 관리방법을 안내했다.

혈압계는 어깨부터 팔꿈치까지 부위를 측정하는 ‘상완 자동혈압계’와 손목 부위를 측정하는 ‘손목 자동혈압계’ 등이 있다.

혈압계는 측정 부위와 사용 방법이 다르므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제품별 사용 방법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혈압계 종류. (제공= 식약처)

측정 시 신체 활동이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측정 30분 전에 카페인 섭취, 운동, 흡연, 음주를 삼가야 한다. 적어도 1~2분간 안정을 취한 후 측정하면 더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다.

두꺼운 겉옷은 벗고 다리를 꼬지 않은 바른 자세로 앉아서 혈압계의 커프를 심장높이와 같은 위치에 감아 측정하는 것이 좋다. 커프란 공기로 부풀려 착용부위의 혈류를 외부에서 압박하여 차단하는 압박대를 말한다.

혈압은 아침과 저녁에 1분 간격으로 2회씩 총 4번을 측정하며 아침에는 고혈압약 복용 전, 저녁에는 잠들기 전에 측정한다.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은 포장에 기재된 ‘표시사항’을 통해 허가(식약처) 혹은 인증·신고(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여부를 ‘의료기기제품정보방 누리집’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혈압계는 전자적으로 작동하므로 직사광선에 노출시키거나 고온의 장소에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혈압계의 튜브가 꺾인 상태로 보관하지 않고 튜브에서 공기가 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식약처 측은 "앞으로도 우리 국민이 의료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의료기기에 대한 올바른 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식약처#혈압계#건강다이제스트

이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