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달콤한 '바나나' 영양가 있게 섭취하려면?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흔한 과일 중 하나인 바나나. 구입 후 하루이틀 지나면 금세 까만점이 생긴다. 바나나를 언제 어떻게 먹어야 효과적일까?

바나나를 섭취할 때는 검은 반점이 있는 완숙 바나나를 먹는 게 좋다. 또 바나나 껍질을 벗겼을 때 드러나는 흰 가닥의 섬유질을 버리지 말고 먹도록 한다.

완숙 바나나는 양질의 백혈구를 증식시키는 작용을 한다. 바나나는 백혈구 중 마크로파지와 림프구의 숫자를 증가시킨다. 완숙 바나나는 면역세포를 증가시키는 힘이 덜 익은 바나나에 비해 7~8배 정도 더 높다.

백혈구는 인간이 가진 자연치유력의 근원이다. 체내에 세균이나 이물질이 들어왔을 때 위력을 발휘하는 유형성분인 호중구나 림프구 등으로 구별된다. 호중구나 림프구는 면역계 세포인 마크로파지나 NK세포를 조작해 암과 같은 신체에 나쁜 이물질을 무력화한다.

또 바나나의 주된 특징으로는 과일 중 과당 비율이 낮고 포도당 비율이 높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주식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과일로 꼽힌다. 그 뿐 아니라 칼륨도 풍부하다. 우리의 몸안의 나트륨과 칼륨의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바나나가 지닌 풍부한 식이섬유질과 펙틴은 소화를 도와 변비와 설사 같은 위장 질환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위의 자극을 줄이고 편하게 해주며 독소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

그 밖에 정신 건강에도 좋은 과일로 꼽힌다.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꾸준히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과일로 알려져 있다. 바나나 안에 들어 있는 비타민과 트립토판은 뇌하수체에서 세로토닌 생산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겨울철 기침에 좋은 배·바나나 주스 DIY

재료: 배 1개, 바나나 1개, 조청 1/2큰술

만드는 방법: ① 배의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바나나는 껍질을 벗긴다.

② 배는 즙을 낸다.

③ 배즙, 바나나, 조청을 넣고 믹서한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바나나#건강다이제스트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