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기 위한 9가지 지침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운동은 건강을 위한 필수요소다. 그렇다면 어떻게 운동해야 효과적일까? 운동을 하기에 앞서 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로 운동하는 10가지 지침을 소개한다.

첫째, 시선은 정면을 본다. 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은 상태로 약간 위를 보되 어깨가 앞쪽으로 처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둘째, 얼굴 긴장을 풀어준다.

셋째, 어깨에 힘을 빼고 가슴을 쫙 편다.

넷째, 천장에 매달린 실이 머리 꼭대기를 잡아당기고 있는 것처럼 등뼈를 곧추세워 몸이 앞으로 기울지 않도록 한다.

다섯째, 큰 소리로 운동 횟수를 센다. 숨을 일정하게 들이쉬고 내쉬는 데 도움이 된다.

여섯째, 복부에 힘을 주고 당겨 허리에 힘을 가하도록 한다. 평소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버스, 자가용을 탈 때 복부에 힘을 주는 연습을 한다.

일곱째, 무릎을 약간 구부린다. 이때 무릎 사이가 붙지 않도록 한다.

여덟째, 들숨 날숨 호흡을 제대로 해야 한다.

아홉째, 심장박동을 빠르게 유지하기 위해 운동과 운동 사이에 계속 움직이거나 곧바로 다음 운동으로 넘어가도록 한다.

바르지 못한 자세로 운동을 오래하는 것보다 적게 하더라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의 9가지 지침을 수행하며 운동하면 부상 위험을 낮출 수 있고, 운동을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할 때는 먼저 기초체력을 충분히 다져야 한다. 그 후 유산소운동과 웨이트운동의 강도를 높이고, 같은 강도로 더 우래 운동하도록 한다. 강도를 일정하게 유지한 채 반복운동을 늘려야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운동#바른자세#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