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설날 선물도 건강식품이 대세… 크릴오일 잘 고르는 법은?핵심 성분인 '인지질' 함량 확인해야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지난 추석에 이어 이번 설에도 명절 선물로 건강식품이 각광 받고 있다. 온라인 유통 업체에 따르면 설 선물 얼리버드 기획전 실적을 분석한 결과, 작년 추석 얼리버드 기획전 대비 건강식품 판매가 171%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크릴오일의 경우 9%로 판매 비중이 커지면서 홍삼, 건강즙 등 전통적인 강세 품목 속에서도 인기를 드러냈다.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오일로 혈관 청소와 다이어트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크릴오일의 효능은 다양한 연구로 드러난 바 있다. 2011년 이탈리아 시타델라대학 실험생물학과 반니 연구팀 발표 자료를 보면 35~64세 성인남녀 63명을 대상으로 섭취하게 한 결과, 식욕과 음식 섭취량을 증가시켜 지방 축적에 기여하는 엔도칸나비노이드 수치가 복용 전과 비교해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시중에 판매 중인 크릴오일 중 높은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선 인지질 함량이 우수한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인지질은 크릴오일의 핵심 성분으로, 모든 효능이 인지질에서 비롯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기 때문이다.

다만 인지질 함량이 아무리 높다고 해도 ‘WCS’ 표시가 없다면 거르는 것이 좋다. WCS는 국제 식품 규격이 공인한 인지질 검사법인 NMR 시험법으로 인지질 함량을 정확하게 특정한 제품에만 부여하는 품질 보증 표시다.

WCS 표시가 없는 제품은 인지질 함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했다고 보기 어렵다. 인지질은 몇 %인지보다 제대로 검증 받은 수치인지가 더 중요하므로 WCS 표시가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심하고 섭취하려면 추출법도 눈 여겨봐야 한다. 추출할 때 헥산, 아세톤 등의 화학용매제를 사용할 경우 수차례 정제 과정을 거쳐도 100% 제거가 안 되기 때문에 잔류 용매가 남아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화학용매 없이 만든 제품으로 구입해야 안전하다. 화학용매가 쓰이지 않은 제품에는 NCS 표시가 있어 쉽게 구분 가능하다. NCS는 ‘No Chemical Solvent’의 약자로, 무화학용매를 의미한다. 패키지나 온라인 판매 페이지에 NCS가 언급돼 있는 제품으로 고르면 잔류 용매 걱정 없이 복용할 수 있다.

현재 WCS와 NCS 표시 모두 갖춘 크릴오일 제품은 ‘홀푸드스토리’, ‘바디닥터스’ 등 소수의 브랜드에서 판매중이다.

설 선물로 크릴오일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제품을 잘 구입하기 위해선 핵심 성분인 인지질 함량을 신뢰할 수 있는 WCS 표시가 있는지, 제조 과정에서 화학용매를 이용하지 않았다는 NCS 표시가 있는지를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크릴오일#혈관청소#화학용매제#NCS#영양제#건강식품#건강다이제스트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