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장수·중장년
심혈관에 좋은 음식 VS 해로운 음식은?

【건강다이제스트 | 김현성 기자】 추운 겨울철이 되면 심장질환 위험률이 높아진다.

심장은 우리 몸에서 펌프와 같은 작용을 하는 기관으로, 끊임없이 혈액을 받아들이고 내보내면서 혈액을 온몸으로 이동시킨다. 이로써 생명 유지에 직결되는 중요한 기관이다.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과 해로운 음식은 뭐가 있을까?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 5가지

◆ 견과류= 하루에 한 줌 정도의 견과류를 먹도록 한다. 견과류는 몸에 이로운 지방과 단백질의 원천이다.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제 성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견과류로는 호두, 땅콩, 잣 등이 있다.

◆ 생선= 생선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심장 박동을 안정화한다. 혈소판이 뭉치는 것을 줄여주며 혈압을 낮춰준다. 최고의 생선은 낚시로 납은 자연산 연어다. 그 다음으로 메기, 가자미, 흰살생선 등이 있다.

◆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몸에 이로운 고밀도콜레스테롤을 상승시켜 주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단일불포화지방산은 혈관을 돌면서 혈관벽을 청소해준다.

◆ 채소와 과일= 수백 가지의 항산화 물질이 있어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토마토, 브로콜리 등 짙은 색 채소를 취향에 따라 섭취하면 된다.

◆ 잡곡밥= 여러 잡곡을 함께 섭취하면 당 조절에 이롭고 혈관 건강도 지킬 수 있다.

그렇다면 해로운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혈관 노화에 영향을 끼치는 고기, 지방이 많은 낙농제품, 기름에 튀긴 패스트푸드 등이 꼽힌다. 또 시럽이나 대부분의 백색가공식품인 단당류 또한 피해야 한다. 단당류는 비만이나 인슐린 저항성을 유도하고 혈관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는 당뇨병을 일으킬 수 있다.

김현성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장#심혈관#건강다이제스트

김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