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배현 약사의 약 이야기] 흉터 없이 낫는 방법 없을까요?2021년 1월호 116p

【건강다이제스트 | 배현 약사(분당 밝은미소약국】

외상을 입거나 아토피나 여드름 등 피부질환이 발생한 뒤 상처 부위가 덧나면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흉터는 생명에는 크게 지장이 없지만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사회적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죠.

특히 요즘처럼 보이는 것이 중요한 시대에는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약국에 방문하는 분들이 피부 외용제를 구입하면서 흉터 없이 낫는 법을 묻곤 하는데, 적절한 치료법을 통해 덧나지 않게, 상처 부위가 건조하지 않게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상처가 모두 회복된 이후에도 자외선에 노출되면 멜라닌 색소가 침착 되어 색이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상처 회복이 되었더라도 3개월 정도는 꾸준히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흉터가 생기는 이유

<상처는 절대 소독하지 마라>(이아소, 2011)에서 저자 나쓰이 마코토는 피부의 상처는 모공이 남아 있느냐 없느냐로 나눌 수 있다고 했습니다. 모공이 남아 있다는 것은 깊은 상처가 아니라는 것이죠. 이때는 흉터 없이 상처가 회복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공이 남아 있지 않은 깊은 상처의 경우에는 처음에는 육아라는 붉은색 조직이 상처를 덮게 됩니다. 육아 조직은 콜라겐이나 모세혈관이 발달되어 있는 증식력이 강한 조직으로 깊은 상처를 메우는 역할을 수행하죠. 이런 육아 조직은 정상적인 피부 구조와는 다르게 탄력성이 떨어지고 모낭이나 땀샘 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처 부위에 새로운 섬유들이 채워지고 마지막으로 상처 부위 주변의 정상 조직들이 당겨지면서 흉터가 발생하게 되죠.

일반적으로는 약간 함몰된 흉터를 갖게 되는데, 만약 새로운 조직이 상처 부위 이상으로 증식하게 되면 비후성 반흔이나 켈로이드를 형성합니다.

비후성 반흔은 시간이 지나면 개선되는 특징을 보이지만 켈로이드는 시간이 지나도 개선되지 않는다는 특징을 보이죠. 미용상으로 많이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켈로이드 흉터입니다.

성분에 따른 흉터 제거제

근래 시판되고 있는 흉터 연고 중 가장 유명한 품목으로는 더마틱스울트라와 콘투락투벡스, 노스카나 겔 두 종류를 꼽을 수 있습니다.

더마틱스울트라는 의약품이 아닌 의료기기입니다. 더마틱스울트라의 주성분은 ‘사이클로펜타 실록산’인 실리콘이 주성분이에요. 이 실리콘은 피부 위에 방어막을 만들어 공기는 통과시키지만 세균이나 물은 통과시키지 않습니다.

이로써 상처 흉터가 생긴 부위에 콜라겐 합성을 정상화해 흉터 부위가 정상적인 피부로 만들어지게 해 흉터 부위를 평평하게 펴줍니다. 함께 들어 있는 비타민씨에스터는 미백작용으로 착색된 피부를 흐리게 하는 작용을 하지요.

그러므로 더마틱스울트라를 사용할 때는 완전히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마틱스울트라는 흉터가 완전히 형성되기 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적어도 2년이 안 된 흉터에 사용하며, 튀어나온 흉터에 사용합니다.

움푹 패인 여드름 흉터 같은 것에는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어요. 보통 4~6개월 정도 1일 2회 꾸준히 사용해야 합니다.

실리콘은 피부에 무자극이기 때문에 유아나 임산부, 수유부도 모두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점막에는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덜 나은 상처나 화상, 눈이나 피부 점막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여 사용해야 해요.

콘투락투벡스, 노스카나 겔은 일반의약품으로 헤파린, 알란토인이 주 성분입니다. 콘투락투벡스에는 양파 추출물이, 노스카나에는 덱스판테놀이 추가로 들어가 있어요.

헤파린은 흉터 조직에 직접 작용해 콜라겐 생성을 억제하며, 항염증·항알러지 작용이 있고, 흉터에 수분을 공급하고, 정상적인 조직 재생을 돕습니다. 알란토인은 각질을 용해하고 약물의 흡수를 도우며 항염증 작용으로 가려움 완화, 수분 유지 작용 등을 하게 됩니다. 양파 추출물은 항염·항균작용이, 덱스판테놀은 피부재생과 보습을 도와주죠.

그러므로 콘투락투벡스와 노스카나 겔은 환부에 침투하여 흉터 조직에 과도하게 생성된 콜라겐을 억제해 흉터가 사라지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콘투락투벡스 겔은 오래된 상처에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흉터가 완전히 생기 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아서 상처가 다 나은 후 2개월 내에는 사용해야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어요.

콘투락투벡스, 노스카나 겔은 튀어나온 흉터 외에도 여드름과 같은 함몰된 흉터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보통 6개월 이상 사용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실리콘 패드 제품과 같이 사용하기도 해요.

요즘에는 메디폼스카겔처럼 ‘더마틱스울트라+콘투락투벡스’ 개념으로 출시되는 제품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 두 제품은 자극성이기 때문에 점막(눈, 코, 입 등)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1일 2~3회 피부에 흡수될 수 있게 마사지하는 것이 좋지요. 물론 유·소아에게는 사용할 수 있지만 임신부에게는 사용할 수 없고, 수유부의 경우에도 약물이 흡수되어 아이에게 갈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튀어나오는 흉터에는 더마틱스울트라를 쓰는 것이 좋고, 함몰성 흉터나 붉게 된 흉터에는 콘투락투벡스, 노스카나 겔이 좋을 수 있습니다. 두 가지 형태의 흉터가 동시에 있는 경우 두 제품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콘투락투벡스를 먼저 바른 후 더마틱스울트라를 도포해 주면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

흉터는 무엇보다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죠. 상처가 덧나지 않도록 적절한 상처 치료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처가 회복된 뒤 흉터가 남았다면 적절한 흉터 치료제를 사용해서 2개월 안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죠. 새살이 난 부분은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3개월 정도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배현 약사는 충북대 약대를 졸업하고 헬스경향 자문위원, OTC연구 모임 자문위원, 경기도 약사회 임원, 경기도 마약 퇴치 운동본부 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분당 밝은미소약국을 10년째 운영 중이다. 네이버 블로그 <배약사의 건강정보>, 유튜브 <링거TV>, 헬스경향 칼럼, 약사 및 학생, 대중 강연 등을 통해 바른 의약 정보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 저서는 <몸을 위한 최선 셀프메디케이션>, <약사가 말하는 약사(공저)> 등이 있다.

배현 약사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흉터#흉터제거#배현#약사#분당밝은미소약국#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