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여성 건강을 위한 기능성 질 유산균, 구입 전 필수 확인사항 3가지기능성 문구, 락토페린 함유, 화학부형제 사용 유무 확인해야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최근 포털 사이트에 ‘여성 질 유산균’이라고 검색해보면 관련 제품이 수백 개씩 나온다. 인기가 높아지면서 제품과 브랜드도 우후죽순 나오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선 어느 하나 고르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기능성 질 유산균을 잘 고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전문가들은 질 유산균의 경우 가격이나 브랜드를 따져보기에 앞서 ‘질 기능성’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고 전했다. 경구 투여한 유산균이 소화기관을 통과해 질까지 정착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식약처의 검증을 받은 ‘기능성 질 유산균’을 먹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질 유래 유산균’을 함유했다고 광고하는 경우 더 꼼꼼히 기능성을 따져봐야 한다. 단순히 질에서 유래한 유산균을 먹는다고 질까지 도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런 제품의 기능 정보란을 보면 질 건강에 대한 이야기 없이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같은 일반적인 유산균 기능성만 언급한 경우가 종종 있다.

여성 건강에 도움을 받기 위해선 기능성 문구가 있는지 필히 확인해 봐야 한다. 기능성 질 유산균은 기능 정보란에 ‘질 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고 분명하게 표시해 놓았다. 이를 살펴보면 일반 제품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이 밖에 여성 질 유산균을 잘 고르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락토페린 함유 여부를 따져보는 것이다. 뛰어난 살균 능력을 가지고 있어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세균성 질염을 치료하고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끝으로 화학부형제 함유 여부까지 따진다면 더욱 안전하게 영양제를 섭취할 수 있다. 화학부형제는 제조 편의를 위해 첨가하는 성분이다.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HPMC),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이산화규소 등이 있다.

이러한 부형제 성분은 소량이라도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형제를 사용한 제품의 경우 겉면에 부착된 ‘원재료 및 함량’에 표시한다. 이를 살펴보고 부형제가 없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시판 여성 질 유산균 가운데 식약처로부터 질 건강 증진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 받았으며, 락토페린을 함유하고, 화학부형제가 없는 제품은 ‘뉴트리코어’ 등 몇몇 브랜드에서 판매 중이므로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같은 여성 질 유산균이라도 질 건강에 대한 기능성을 확인 받지 못한 제품은 유산균이 질까지 도달하지 못해 제대로 된 효과를 내기 어렵다. 따라서 여성 질유산균을 선택할 땐 반드시 ‘질 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기능성을 확인 받았는지 따져봐야 하며 락토페린이 들어 있는지, 화학부형제가 없는 지까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산균#질유산균#여성유산균#여성영양제#화학부형제#락토페린#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