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암 극복
식도암, 위암, 대장암을 예방하는 음식의 조건

【건강다이제스트 | 김현성 기자】 어떤 질병이든지 예방이 최우선이다.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암을 예방하는 음식의 조건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이번에는 식도암, 위암, 대장암을 예방하는 음식에 관해 소개한다.

식도암 예방 베스트 음식은?

식도암은 고통이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질산염을 다량 함유한 식품, 곰팡이균에 오염된 식품, 저영양 음식, 음식 속 미량 원소인 몰리브덴의 절대적 부족 등은 모두가 식도암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다.

미국에서는 식도암 발병이 음주, 훈제 육류, 소시지, 생선 및 육류 통조림 등과 연관이 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인도는 건조한 훈제 생선, 뜨거운 국, 음주 등과 연관이 깊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싱가포르는 뜨거운 차, 커피, 알코올음료 등을 마시는 것과 연관 있다고 밝혔다. 스리랑카는 음식 속 단백질, 철분, 비타민 등의 부족과 연관이 깊다고 보고 있다. 일본은 음주, 간장으로 요리한 식품, 훈제 생선, 국수류, 장아찌류, 뜨거운 국물 등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다.

식도암을 예방하는 베스트 음식은 우유, 달걀, 신선한 육류 살코기, 생선, 채소, 과일, 통밀빵, 감자, 바나나, 장어, 배추, 수박, 배, 토마토, 땅콩, 오이, 감귤 등이다.

위암 예방 베스트 음식은?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비교적 흔한 악성종양이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위암 발병률이 가장 높은 국가로 분류된다. 그 이유는 소금 성분이 많은 음식과 소금에 절인 식품, 생선, 자반, 장아찌와 흡연 등이 연관이 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너무 뜨거운 것과 과음 및 과식, 식사 속도가 빠른 것, 불규칙한 식사 시간 , 스트레스 등의 요소가 위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암을 예방하는 음식으로는 우유, 생선, 육류 살코기, 녹황색 채소, 달걀, 과일, 토마토 등이다.

대장암 예방 음식은?

대장암도 흔하게 발생한다. 발병 원인은 고지방, 저섬유 음식과 연관이 깊다.

발병률 증가는 고층건물이 많아지면서 사람들이 햇빛을 받는 시간이 모자라지며 비타민 D가 결핍된 것과 연관이 깊다는 주장도 있다.

미국은 포화지방산이 많은 식품의 섭취와 맥주 등과 연관이 깊다고 보고 있다. 일본과 우리나라는 소금에 절이거나 매운 음식, 옥수수 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본다. 노르웨이는 가공한 육류와 연관이 깊다 보고, 핀란드와 덴마크는 흰밀가루빵, 돼지고기, 맥주와 연관이 깊다고 본다.

대장암을 예방하는 음식으로는 녹황색 채소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감자나 콩 종류, 배추, 통밀빵 등이 있다.

김현성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식도암#위암#대장암#암예방#암#건강다이제스트

김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