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암을 예방하는 완전식품 ‘우유’ 활용법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완전식품이란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갖춘 식품을 말한다.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요리가 아닌 원료 상태로 섭취해도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을 가리킨다. 완전식품으로 잘 알려진 우유에 대해 알아보고 활용팁을 소개한다.

칼슘의 보고 우유

완전식품의 대명사 우유는 주로 심장과 폐, 위장에서 작용한다. 주요 약효는 모든 허약 손상을 치료하고 폐와 위장 기능을 좋게 하며 진액을 생성해 장을 윤택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허약 손상과 과로를 다스리고 위장병, 변비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특히 위암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우유의 단백질은 주로 카제인이다. 이와 함께 백단백질과 구단백질도 들어있는데, 이 세 가지 단백질에 모두 필수아미노산이 포함돼 있다.

우유의 지방은 주로 팔미트산이다. 기타 저급의 지방산과 경지산도 들어있다. 소량의 레시틴, 콜레스테롤, 색도 등도 들어있다.

우유 속 당질은 주로 유당이다. 무기질은 칼슘, 인, 철분,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유산 등이다.

우유 활용 팁

▷ 속이 더부룩 할 때: 우유 한 컵에 부추즙 100g, 생강즙 25g을 섞어 따뜻하게 데워 마신다.

▷ 위와 십이지장궤양일 때: 우유 250ml를 끓인 뒤 여기에 벌꿀 50g을 타서 매일 한 번씩 마신다.

▷ 몸이 허약하거나 방사선 치료를 받을 때: 우유와 쌀로 죽을 끓이거나 대추죽을 마신다.

▷ 습관성 변비일 때: 우유 250ml, 벌꿀 60g, 생파즙 약간을 함께 끓여 공복에 먹는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유#암예방#완전식품#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