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약차 5가지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불면증에 약차요법은 예부터 널리 응용돼 왔다. 숙면을 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약차를 소개한다.

불면증에는 일반적으로 녹차를 쓰지 않는다. 녹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뇌를 흥분시켜 수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 밖에 숙면에 움이 되는 약차 5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 죽엽차

재료: 신선한 대나무 잎 60g

만드는 법: 대나무 잎을 솥에 넣고 물 500ml를 부어 진하게 달인 뒤 그 즙을 250ml 정도 걸러낸다.

복용법: 수시로 마신다. 죽엽차는 열을 내리고 답답함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오디차

재료: 오디15g

만드는 법: 오디 15g에 물 500ml를 붓고 달여 그 즙을 300ml 걸러낸다.

복용법: 수시로 마신다. 오디차는 음(陰)이 허(虛)하고 화(火)가 거센 형의 불면증에 적합하다.

◆ 검은콩차

재료: 검은콩 30g, 부소맥(밀쭉정이) 30g, 연자 7개, 대추 7개

만드는 법: 위의 재료에 물 500ml를 부어 그 즙이 250ml 정도 남도록 달인 뒤 설탕을 섞는다.

복용법: 수시로 마신다. 검은콩차는 마음을 맑게 하고 짜증을 해소하며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 대추차

재료: 대추 3개, 용안육 5g

만드는 법: 대추는 씻어서 씨를 뺀 뒤 잘게 다져 용안육과 함께 찻잔에 넣는다. 여기에 끓는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20분간 뜸을 들인다.

복용법: 자주 마신다. 마시고 남은 약재 찌꺼기까지 씹어 먹는다. 대추차는 기를 돋우고 비장을 튼튼하게 한다. 또 피를 생성하며 정신을 안정시킨다.

◆ 오미구기차

재료: 오미자 5g, 숙지황 5g, 구기자 5g

만드는 법: 오미자를 찧어 부수고 숙지황은 잘게 썬 뒤 구기자와 함께 찻잔에 넣는다. 여기에 끓는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20분 정도 뜸을 들인다.

복용법: 매일 오전과 잠자기 전에 각각 한 번씩 마신다. 오미구기차는 간장과 신장 건강을 돕고 마음을 안정시킨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불면증#약차#쾌면#숙면#잠#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