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식물성 완전 단백질 피스타치오, 운동 후 에너지 회복 및 근성장에 유익충분한 에너지가 필요한 오전과 활동량 많은 오후 간식으로 좋아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신체 총질량의 약 15%에 달하는 단백질은 신체의 성장과 회복, 근력에 필수적이다. 이에 충분한 단백질 섭취의 필요성은 오랫동안 강조돼 왔다.

특히 운동선수에게는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더욱 중요하다. 단백질이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구력 훈련을 지속하고 운동 후 스트레스 받은 근육을 회복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중요한 단백질을 맛있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간식으로 ‘피스타치오’를 들 수 있다. 1회 섭취량(28그램, 1온스) 기준 6그램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피스타치오는 운동 후 근육 회복을 도울 뿐 아니라 다음 식사까지의 배고픔을 해결하는 데도 좋다. 특유의 고소한 맛이 있어 식간에 섭취하기에 적당하다.

피스타치오는 평소 육식 즐기는 사람부터 채식을 선호하는 사람까지 섭취에 제한이 없다. 또 어린이, 성인 모두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일례로 미국 미식축구팀 로스앤젤레스 램스의 영양사 ‘조이 블레이크’는 “피스타치오 같은 스낵은 운동선수에게 필수인 힘을 낼 수 있게 해주는 연료 역할뿐 아니라 회복을 위한 보조역할까지 한다”며 “좋은 영양분과 단백질을 자연식품 형태로 공급하기 위해 피스타치오를 주기적으로 스무디, 메인 식단, 운동 중·후 간식으로 꼭 포함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 미국 미식축구팀 로스앤젤레스 램스의 영양사 조이 블레이크.

전설적인 스노우보더 ‘제레미 존스’의 경우 매 등정 시 피스타치오를 챙기며, 육체적으로 힘든 운동과 빠른 회복을 위한 최고의 간식으로 피스타치오를 꼽았다.

이 외에도 피스타치오는 활동량이 많은 운동선수들에게 적합한 단백질 간식으로 불리고 있다. 휴대하기 쉽고, 번거로운 조리가 불필요하며, 균형 잡힌 식단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것도 피스타치오가 사랑받는 이유다.

또 최근에는 미국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완전 단백질’에 적합하다는 새로운 분석 결과가 발표됐다. 작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유럽 영양 협회 연맹회의 발표에 따르면, 구운 피스타치오에서 적정 수준의 아홉 가지 주요 아미노산을 확인했다.

구운 피스타치오의 PDCAAS(아미노산가에서 단백질의 소화성을 고려한 식품 내 단백질의 아미노산 점수)는 약 81%로, 우유에 있는 단백질인 카제인의 80% 수준이다. 이는 미 농무성에서 규정하는 학교 급식의 단백질 공급원으로 대체 가능한 정도다.

대부분의 완전단백질이 고기, 생선, 달걀, 유제품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두의 경우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완전단백질로 인정한 몇 안되는 식물성 단백질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구운 피스타치오 섭취는 양질의 간식을 찾는 어린이, 영양 밸런스를 중시하는 운동선수와 일반인, 채식을 선호하는 사람 등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하루를 활기차게 보낼 수 있도록 충분한 에너지가 필요한 오전과 활동량이 많은 오후의 간식으로 알맞다.

이처럼 피스타치오가 양질의 식물성 완전단백질을 제공하는 영양간식으로 알려진 만큼, 그 수요와 인기는 나날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피스타치오#완전단백질#단백질#간식#건강간식#건강다이제스트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