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유아·어린이·청소년
우리아이 키 성장, 한입에 30번씩 씹으면 도움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키는 유전적인 영향을 크게 받지만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키 크는 방법을 연구한 일본 의사 가와바다 아이요시는 성장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는 에너지원에 관해 아래와 같이 정리했다.

그에 따르면 식사와 신장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흔히 “잘 먹어야 잘 큰다”고들 하는데 이때 잘 먹는다는 말은 식사량이 아니다. 무조건 많이 섭취하면 소아비만에 걸려 오히려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많이 섭취하는 게 아니라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것이 체내에서 충분히 소화·흡수되지 않으면 별 의미가 없다. 섭취한 영양이 완전히 조화를 이후며 신체 활동에 이용되어야지만 잘 자랄 수 있다. 어떻게 해야 음식물의 소화흡수를 촉진할 수 있을까?

첫째, 입속에서 잘 씹어야 한다. 음식을 섭취할 때 시간을 들여 천천히 맛을 즐기며 씹는 것이 좋다. 생리적으로 입안에서는 음식물이 물리적으로 세분될 뿐 아니라 프티알린이라는 전분 효소에 의해 소화도 이루어진다. 이 효소는 입안의 알칼리성 속에서는 잘 활동하지만 위 속의 위산에 닿으면 거의 작용이 정지돼 버린다.

그러나 입속에서 음식물을 천천히 씹으면 프티알린 외에 소량이지만, 말타아제, 옥시다아제, 디펩타이드 등과 같은 음식물 분해 효소가 타액 중이 분비돼 소화에 도움이 된다.

이와 반대로 별로 씹지 않고 급히 음식물을 삼키면 위와 장에서 분비되는 잡다한 소화액도 충분히 나오지 않게 된다. 간에서 나오는 담즙, 췌장의 췌액, 소화액 분비에도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이에 가와바다는 한입에 30번씩 씹을 것을 권한다.

TIP. 키 크게 하는 11가지 식품

미국의 건강 전문 미디어 ‘헬스라인’은 지난 3월 키 성장 기여 식품을 소개한 바 있다.

① 달걀= 큰 달걀 1개의 단백질 함량은 6g에 달한다. 성장에 필요한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② 아몬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E가 풍부하다. 비타민 E 결핍은 어린이의 성장 둔화 등 부작용을 부를 수 있다.

③ 우유= 칼슘·마그네슘 등 뼈 건강에 중요한 여러 영양소를 공급한다. 1컵에 단백질 함량이 8g에 이를 만큼 풍부하다.

④ 퀴노아= 완전 단백질 식품 중 하나다. 이는 필수 아미노산 9개를 모두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뼈 조직의 필수 성분인 마그네슘의 훌륭한 공급원이어서, 골밀도를 증가시킨다.

⑤ 콩= 콩 단백질은 어린이의 성장을 조절하는 중요한 호르몬인 인슐린양 성장인자 1(IGF-1)의 수치를 증가시킨다. 철분도 들어 있다.

⑥ 닭고기= 단백질과 비타민 B12가 풍부하다. 비타민 B12는 키 성장·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뼈 형성과 성장을 조절하는 아미노산인 타우린도 들어 있다.

⑦ 요거트= 고단백 식품이다. 장 건강을 돕는 유익균인 유산균도 들어 있다. 요거트는 칼슘·마그네슘·칼륨 등 뼈 건강과 관련된 영양소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⑧ 잎채소= 시금치·케일·양배추 등 잎채소엔 비타민 C·칼슘·철분·마그네슘·칼륨이 풍부하다. 이 비타민은 골밀도를 증가시켜 성장을 돕는다.

⑨ 고구마= 비타민 A가 풍부해 뼈 건강을 증진하고 키 성장·유지를 돕는다.

⑩ 베리류= 딸기·블루베리 등엔 세포 성장과 조직 수리를 촉진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⑪ 연어= 오메가-3 지방을 많이 함유한 생선이다. 오메가-3 지방은 성장·발육에 중요한 심장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 지방의 일종이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성장#키크는음식#건강다이제스트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