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뼈이식 임플란트’, 식립 성공률과 수명 높일 수 있어
  • 정석준 행복플란트치과의원 원장
  • 승인 2020.10.18 08:15
  • 댓글 0

치아는 저작 운동을 통해 음식을 자르고 잘게 부실 수 있다. 다양한 음식을 먹기 좋게 자를 수 있고, 삼키기 좋게 씹을 수도 있다. 소화도 원활히 돕기 때문에 치아는 매우 중요한 신체 부위다.

하지만 저작 운동은 오롯이 치아로 수행하는 것이 아니다. 치아는 눈에 보이는 치아머리와 잇몸 안에 심어진 치아 뿌리로 이뤄져 있다. 상악골과 하악골에 뿌리가 단단히 고정되어 있다. 턱의 힘을 이용해 강하게 음식을 씹을 수 있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잇몸뼈는 자연치아뿐 아니라 임플란트를 진행할 때도 매우 중요하다. 임플란트는 인공치근이 주변 치조골과 유착해 고정력을 확보한다. 치조골 양이 부족할 경우 식립이 불안정해질 수밖에 없으며, 주위염이나 탈력 현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여러 이유로 치조골 소실이 나타난 경우 이전과 같은 회복이 어렵다. 하지만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뼈이식 임플란트’를 통해 충분한 높이와 폭을 만들 수 있다. 해당 치료는 시술 성공률을 좌지우지할 수도 있는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해당 치료는 골이식재란 재료를 이용한다. 골이식재는 자가골,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이 대표적이다. 치조골 소실이 일어난 곳에 이식재를 넣고 골형성을 기대할 수 있다.

가장 뛰어난 재료는 본인의 뼈를 이용하는 것이다. 타 이식재에 비해 골형성률은 높고, 면역거부반응이 낮다. 하지만 개인의 뼈를 필요한 만큼 채취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타인 혹은 동물의 뼈를 이용하거나 합성 재료로 만든 이식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뼈 이식은 픽스처 수복과 함께 이뤄지기도 하지만, 단독으로 골이식만 진행하기도 한다. 결손 범위가 넓은 경우 골질이 약한 경우에는 3~5개월가량 걸리기도 해 시술 계획 및 기간이 달라진다.

골이식은 상악동 거상술, 치조골 확장술, 골유도재생술, 골신장술 등 방법이 다양하다. 결손 정도, 이식 부위, 고령, 골다골증, 고혈압, 당뇨 등 여러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뒤 진행해야 한다.

또 일반적인 식립과 비교했을 때 난도가 높다. 고려해야할 사항도 많아 관련 숙련도, 기술력이 풍부해야 추후 문제를 예방하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충분한 골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식립이 불안정해질 수밖에 없다. 성공적인 식립을 위해선 개인마다 다른 상황과 요소를 점검하면서 알맞은 골이식을 진행할 수 있는 술자의 노하우, 숙련도가 필요하다.

고난도 골이식 및 시술에 대한 노하우가 충분한지, 뛰어난 실력을 갖춘 곳인지, 전문의인지, 정품 재료를 사용하는 곳인지, 전담 치료가 이뤄지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본 뒤 수술을 맡겨야 한다. [글 | 행복플란트치과의원 정석준 대표원장]

정석준 행복플란트치과의원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플란트#행복플란트치과#치과#뼈이식임플란트#골이식#골이식임플란트#치아#정석준#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