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뷰티·다이어트·피트니스
[뷰티라이프] ‘다이어트 주사’ 삭센다··· 효능과 한계 사이2020년 9월호 111p
  • 김지영 명동클린업피부과 원장
  • 승인 2020.09.04 18:53
  • 댓글 0

【건강다이제스트 | 명동클린업피부과 김지영 대표원장】

주사 한 방으로 체중을 줄일 수만 있다면? 이보다 더 솔깃한 정보가 또 있을까요?

그럴 수만 있다면 배 쫄쫄 굶어가며 힘든 식욕조절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땀 뻘뻘 흘리면서 힘들게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이어트계의 대세로 떠오른 ‘삭센다’가 다이어터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일 것입니다.

식욕억제 주사 한 방의 기적을 믿으며 체중 감량을 꿈꾸는데 정말 그럴까요? ‘다이어트 주사’로 불리는 삭센다의 효능과 한계를 짚어봅니다.

삭센다의 원리는?

삭센다는 리라글루티드(Liraglutide) 성분으로, 체내의 식욕조절호르몬(GLP-1, glucagon-like-peptide 1)과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식욕을 줄여주고 포만감을 높여줍니다.

주사를 맞은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배고픔이 덜 느껴지며 보다 편안하게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허기가 느껴지면 갑자기 많이 먹는 습관, 폭식하는 습관을 갖고 있는 경우 도움이 됩니다. 또는 아무리 애써도 체중 감량이 잘 되지 않는 고도비만이라면 새로운 비만 치료제 삭센다(Saxenda)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심리적·감정적 허기인 심심해서 먹는다든가, 우울하거나 화가 날 때 많이 먹는다거나 할 때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삭센다 치료 시 주의사항

삭센다 주사 치료를 시작한 초기에는 메스꺼움, 변비나 설사, 두통, 어지럼증, 혈당 저하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대개 적절한 용량 조절 등으로 완화됩니다.

그러나 이런 현상이 심하거나 조절되지 않으면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또 평상시 변비가 심한 사람들은 변비가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장 점막 건강과 비만에 관한 세밀한 진단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삭센다는 성분의 특성상 갑상선암을 포함한 내분비계 암의 과거력이나 가족력을 가진 경우에는 처방이 불가할 수 있음도 알아야 합니다.

삭센다 주사도 엄연한 전문 치료 영역에 속하는 것입니다. 무분별한 남용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삭센다 주사치료를 할 때 다음 두 가지 사항은 꼭 기억해야 합니다.

첫째, 현재 삭센다는 비만도가 30 이상인 고도비만에 해당하면 처방이 가능합니다. 또는 비만도 27 이상이면서 비만 관련 질환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처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거의 정상체중을 갖고 있거나 44사이즈의 너무 마른 분들도 삭센다 치료를 원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치료 시작 전에는 비만 치료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전문 병원에서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삭센다는 휴대나 보관이 간편하고 혼자서도 아프지 않게 주사가 가능한 펜 타입의 편리한 제형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셀프 주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삭센다를 맞는 부위의 소독과 용량 증량 방법 등을 병원에서 꼭 교육을 받고 주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삭센다와 함께 병행하면 좋을 시술

삭센다 주사와 함께 산화질소 생성에 필수적인 아르기닌 주사를 맞으면 혈액순환을 도와 다이어트 후 발생하는 피로감을 예방하고 근육량 보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사치료가 아닌 비침습적 시술을 병행할 수 있는 피부과적 치료도 많습니다.

바쿠메드는 간헐적 진공테라피 방식으로 상·하체에 부여하는 기압을 달리하는 방법으로 분해된 지방을 체외로 제거하는 데 탁월합니다.

튠바디는 종파, 횡파가 결합한 3D 입체 초음파웨이브 기술력으로 지방세포막을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복부뿐 아니라 팔뚝, 옆구리, 허벅지, 종아리에도 효과적이며 부기와 셀룰라이트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김지영 원장은 피부과학을 통해 삶의 에너지를 가꾸는 피부과 전문의이자 의학박사이다.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 외래교수, 대한피부과의사회 홍보간사를 맡고 있기도 하다. 뉴트로지나 자문의, KBS라디오 건강365 피부과자문의를 맡고 있으며, 겟잇뷰티, 올리브쇼, 닥터지바고, 1%의 정보 등 다수의 방송에 출연했다. 현재 명동CU클린업피부과 대표원장으로 있으며, 과학적인 피부관리의 정석을 소개한 <밸런스뷰티>를 펴낸 저자이기도 하다.

김지영 명동클린업피부과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샥센다#다이어트#다이어트주사#김지영#명동클린업피부과#피부과#건강다이제스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