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강정보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 외과 영양 지원에 대한 지료지침서 개정판 발간암, 소아, 화상, 비만 등 특수환자군에서의 영양 지원 파트 보강
▲ 외과 대사영양 지침서 표지. (제공= 고신대복음병원)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회장 이문수, 편찬위원장 서경원 고신대복음병원 위장관외과 교수)가 외과 영양지원에 대한 진료 지침서를 발행했다.

이번 지침서는 '외과대사영양 지침서'라는 제목으로 6년 전 발간한 지침서 초판을 보강해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발간했다.

외과 환자의 영양지원은 외과적 치료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외과대사영양 지침서(초판, 2013년)'가 나오기 전까지 수술 전후 영양 지원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한 가이드라인이나 지침서가 의료 현장에서 참고할 만한 자료의 전부였다.

수술 및 외상 환자에서의 영양 지원은 합병증 감소, 재원 기간 단축, 예후 개선 등에 영향을 미친다. 의료보험 적용 여부 등의 국내 현실을 반영해 실제적인 진료 지침으로 적용할 수 있어 그 의미가 더욱 크다.

개정된 진료 지침서는 초판에서 다루지 못한 암, 소아, 화상, 비만환자의 영양 지원에 관한 내용을 추가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지침서 개정판 발간 작업은 국내 유명 외과 교수 8명으로 구성한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 편찬위원들이 맡았다. 또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의 유관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완성도를 높였다.

지침서는 280여 쪽에 달한다. ▲외과 대사 및 영양의 특징 ▲외과 환자 영양 선별 검사 및 영양 평가 ▲영양지원의 실제(1),(2),(3) ▲정규 수술 환자에서의 영양 지원 ▲중환자에서의 영양지원 ▲중증 화상환자의 영양 지원 ▲암환자에서의 영양 지원 ▲병적비만수술 환자에서의 영양 지원 ▲소아환자에서의 영양 지원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이번 발간 작업에 총책임을 맡은 "바쁜 시간을 쪼개 수고해 주신 편찬위원들께 감사하다"며 "다음번 개정에는 더 완성도를 높여 분발할 것을 기대해본다"고 소감을 밝혔다.

 

▲ 고신대복음병원 위장관외과 서경원 교수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이문수#서경원#고신대복음병원#위장관외과#건강다이제스트

이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