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라이프 식품·영양·레시피
다리 부기 있을 때 해법은?신선한 채소, 과일, 식물성 기름 등 섭취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아침에 일어났더니 다리가 부어 있다면 어떻게 할까?

부종은 림프의 순환에 장애가 일어나 조직 속에 림프, 즉 수분이 지나치게 다량으로 존재하는 상태를 말한다. 다리는 물론 몸에 부기가 있을 때는 육류와 소시지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또 비타민 C와 니아신(간, 땅콩, 현미, 효모, 콩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물과 다양하게 조리한 신선한 채소, 과일, 마늘,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도록 한다. 순수한 식물성 마가린은 70% 이상의 다중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다. 생선에는 필수 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으므로 도움이 된다.

다리와 발 건강을 위한 체조법

복사뼈가 부었을 경우 체조에 앞서 비타민 E 오일과 비타민 A 성분의 오일 또는 크림을 발라 주는 것이 좋다.

▶ 관절 부위를 엄지와 검지로 가볍게 누르면서 발꿈치에서 종아리 쪽으로 마사지한다.

▶ 발바닥을 바닥에 대고 선 다음 무릎을 약간 굽히고 오른발을 8번 오른쪽으로 원을 그리며 돌린다. 계속해서 왼쪽도 똑같이 반복한다.

▶ 손을 양 무릎에 올려 발과 다리로 8자 모양을 그린다. 이 운동이 허벅지까지 느껴지게 한다.

▶ 발과 다리에 기름을 발라 매끄럽게 하고 아래에서 위로 가볍게 마사지한 뒤 연달아 복사뼈 관절에서 왼쪽으로 6번 원을 그린다. 느낌이 허벅지까지 닿도록 원을 점점 크게 그린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리#부기#다리부기#하체부종#부종#건강다이제스트

이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