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명의의 건강제안
[비뇨기과 닥터의 썰전] 음경 크기 둘러 싼 속설들2020년 6월호 98p

 

 

코가 크면 음경도 크다?

음경 크기 둘러싼 속설 알아보니…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널리 회자되던 말! “코가 크면 음경도 크다.”는 속설이다. 또 “키가 크면 음경도 크다.”는 말도 있다. 정말 그럴까? 코가 큰 남자들은 음경도 크고, 정력도 세고, 성기능도 좋을까? 키가 크면 정말 음경도 클까? 음경 크기를 둘러싼 몇 가지 속설을 소개한다. 

글 | 대구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

 

 팩트 체크!  코가 크면 음경도 클까?
고전 <심청전>에는 '뺑덕어멈 코 큰 총각 떡 사주듯이'라는 표현이 있다. 뺑덕어미가 코 큰 총각만 보면 정력도 좋을 것이라 생각하고 떡을 사주며 추파를 부렸다는 뜻이다.

오랜 옛날부터 큰 코는 남성 심벌의 상징이었고, 남자다운 매력을 상징하는 심벌이기도 했다. 서양에서도 큰 코는 남성다움을 상징했다. 남자의 음경은 코 길이로 알 수 있다는 이집트 속담까지 있었다. 이를 굳게 믿은 나폴리 왕국의 여왕 요한나 1세는 코끼리의 코에 버금가는 가장 큰 코를 가진 남성 안드레이를 배우자로 맞이하였다는 일화도 있다.

전해 내려오는 속설에 따르면 안드레이는 코가 코끼리 코에 버금갈 정도로 엄청나게 커서 여왕 요한나 1세는 그와 결혼을 했지만 첫날밤 엄지손가락에 불과한 신랑의 작은 심벌에 실망해서 견디지 못하고 결국 그를 살해했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다.

그 진위야 알 수 없지만 이런 이야기가 회자되는 것만 봐도 서양이건 동양이건 큰 코는 남성 심벌의 상징이었음은 부인하기 어렵다.

그런데 비뇨기과 전문의의 관점에서 보면 이 말은 결코 진실이 아니다. 코와 음경의 크기는 전혀 연관이 없다. 큰 코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음경이 크다는 것은 절대 낭설인 것이다. 따라서 코가 크면 음경도 클까? 이에 대한 해답은 'No!'다.

 

 팩트 체크!  키와 발이 크면 음경도 클까?
키가 큰 남성은 키에 비례해서 음경도 클까? 또 발이 큰 남성은 음경도 클까? 이런 궁금증을 가진 사람도 많다. 오죽했으면 연구까지 했을까? 1993년 6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해 본 결과 큰 발과 큰 키의 남성은 강한 연관관계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음경의 크기도 크고, 길이도 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2002년, 영국 연구팀이 104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키가 아주 크고 발도 아주 큰 남성과 음경 크기의 연관성을 조사해 본 결과 상관관계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여러 연구를 종합해 볼 때 남성의 신체 중 코, 발, 키는 남성의 음경 크기와는 크게 연관성이 없다는 게 비뇨기과 전문의들의 대체적인 결론이다.

 

 팩트체크!  얼굴로 음경 크기를 유추해 볼 수 있다?
미국의 프랭클린 골 박사도 음경 크기에 대해 아주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른바 얼굴로 음경의 크기를 유추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왼쪽 눈의 중앙에서부터 코 끝 사이의 거리를 측정해 보면 발기된 남성의 음경과 완전히 비례한다고 발표했던 것이다. 

실제로 필자가 대략적인 검증을 해보았는데, 연구결과를 신뢰는 하지만 왼쪽 눈 중앙에서부터 코끝까지의 길이와 음경 크기와의 연관성은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비례를 하는 남성도 있었지만 정비례하지 않는 남성도 다수 있었기 때문이다.

 

 팩트 체크!  네 번째 손가락이 길수록 음경도 길다?
우리나라에서도 음경 크기에 대한 괄목할 만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가천의대 길병원 김태범 비뇨기과 교수팀의 조사결과는 필자도 자체적으로 검증을 해본 결과 아주 정확한 음경의 길이가 나왔다.

 

 

김태범 교수팀은 두 번째 손가락과 네 번째 손가락의 길이와 음경 길이에 대한 연구를 한 결과 두 번째 손가락보다 네 번째 손가락이 길면 길수록 음경의 길이도 길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그리고 공식까지 만들어 제시했다.

 

음경의 크기(음경을 잡아당긴 상태에서 치골 뼈로부터 귀두 끝 부분까지)
= -9.201 × (검지 길이 ÷ 약지 길이) + 20.577

 

이 공식에 맞춰 음경을 측정해 본 결과 정확한 측정치가 나와 놀라웠다. 실제로 측정을 해보려면 우선 음경의 신전 길이부터 측정을 해야 한다. 즉 발기가 안 된 상태에서 최대한 잡아당겨서(고무줄로 따지면 탱탱하게 잡아당겨서) 귀두 끝에서 치골 뼈까지 길이를 측정을 한 다음 두 번째 손가락 전체 마디 길이와 네 번째 손가락 전체 마디 길이를 측정하면 된다.


측정 해서 손가락 길이를 나누기 하고 곱하기 9.2를 한 후 그 수치를 20.577에서 빼면 음경의 신전된 길이가 정확하게 나오는데 아마 남성분들은 결과에 깜짝 놀랄 것이다.

동양과 서양을 막론하고 코가 큰 남자들이 음경도 크다고 알려져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알려둔다. 정히 남성의 음경 크기가 궁금하다면 코보다는 남자의 손을 보여달라고 해보자. 두 번째 손가락보다 네 번째 손가락이 길면 길수록 음경도 아주 길고 큰 남자일 가능성이 높다.

 

이영진 원장은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이자 대한민국 남성들의 발기부전과 조루증 등 성문제 해결을 위한 열정으로 널리 알려진 비뇨기과 전문의. MBC, KBS, TBC를 포함한 다수의 방송에서 비뇨기과 상담의로 활동하며, 대한의사협회 선정 네이버 최고상담의, 홍혜걸의 ‘비온뒤’의 비뇨기과 멘토다. 저서는 <발기부전 최고의 탈출기> <조루증 탈출 프로젝트> <음경관상학> <최고의 남성이 되는 비법> 등 다수가 있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영진#비뇨기과#대구코넬비뇨기과#음경#건강다이제스트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