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임플란트 재수술 막기 위해 개인위생 관리 및 정기 검진은 필수

 

[건강다이제스트=최민영 기자] 임플란트는 치아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저작 기능에서 자연치아 못지않은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겉으로 드러나는 모양이나 색 등이 자연치아와 흡사하기 때문에 심미성 면에서도 환자들의 만족도 역시 높은 편이다.

하지만 임플란트 수술 과정과 그 후 일시적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통증은 케이스에 따라 큰 고통일 수 있다. 또 임플란트 주위염 등 임플란트 수술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부담은 환자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임플란트 장점만 수용하면서, 시술 통증 및 부작용 등 단점을 줄이기 위해선 임플란트 수술에 대해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갖춘 의료진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임플란트는 치료 기술이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양해졌고 보편화되면서 수술 비용에 대한 본인 부담률이 낮아져서 많은 환자들이 찾는 치과치료가 됐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체할 정도의 수준에 도달했지만 임플란트 주위염 등 임플란트로 인한 부작용으로 재수술이 종종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수술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 관리법에 대해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 원장과 함께 알아보았다.

 

임플란트 재수술 원인은?
임플란트는 다양한 장점들이 존재하지만 치료 후 잇몸의 염증 혹은 다른 부작용 등으로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는 점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구강 위생이 불량한 사람과 흡연자, 예전에 잇몸질환 병력이 있었던 사람에게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확률이 커진다.

임플란트 재수술의 주요 원인은 임플란트와 뼈의 유착 실패, 기존 잇몸 염증의 방치, 관리 소홀로 인한 염증 유발, 과도한 이 악물기나 이갈이 습관으로 인한 임플란트 파절 등 매우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임플란트 식립 후 반드시 정기검진을 시행해야 하며 그렇지 못했을 경우 해당 부위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신속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관리하는 방법은?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가 아닌 만큼 잇몸과 부착이 약하며 혈액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염증에 대한 방어 능력이 떨어진다. 임플란트를 장기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구강 위생 관리가 중요하다.

치간 칫솔, 치실과 같은 보조용품은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치간 칫솔로 잇몸과 임플란트 사이, 자연치아와 임플란트 사이의 공간을 열심히 닦아 청결함을 유지해야 한다.

 

임플란트 후 정기적으로 검진받아야 하는 이유
임플란트 수술 후 1년 이내는 3개월에 한 번씩, 1년 이후에 6개월에 한 번씩 방문하는 것이 좋다. 치과를 방문하면 현재 자신의 임플란트 상태와 전반적인 입속 상태를 객관적으로 진단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 주위염과 같은 부작용은 예방만이 최선이다. 임플란트 수술 후 문제가 발생하기 전 확인하고 질환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정기검진은 필수다.

마지막으로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 원장은 “임플란트는 수명이 매우 긴 편에 속하지만 환자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매우 달라진다. 임플란트를 포함한 치아관리의 기본은 청결한 구강상태인 만큼 치아에 무리를 주는 생활 습관은 고치는 것이 좋다.”라면서

“임플란트 재수술은 기존 임플란트 시술 이상의 시간과 비용, 노력이 들고 처음 할 때보다 난이도도 높아지는 만큼 치과검진을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임플란트 상태를 확인하고 구강위생 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도움말 |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 원장]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