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전악임플란트, 치아 상실로 인한 불편함 예방해볼 수 있어

음식물을 저작하는 활동을 수행하거나 심미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치아는 그 중요성이 높은 만큼 철저한 관리를 통해 튼튼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관리가 이루어진다 해서 치아 상실을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불시에 발생할 수 있는 치아 상실에 대해 충분한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치아 상실은 1~2개 정도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이 경우라면 상실이 발생한 각 부분에 개별적인 식립 치료를 진행하여 기능성을 회복하는 것이 알맞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치아가 한꺼번에 상실이 발생한 경우라면, 개별적인 식립은 여러 면에서 비효율적일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전악임플란트’는 많은 치아 상실이 발생하여 전체적인 기능성 회복이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 방법으로, 상악과 하악에 6~10개의 식립을 진행함으로써 우선 고정력을 갖추게 된다.

이 후에는 구강 구조를 분석하여 설계한 치아 보철물을 각각의 위치에 꼼꼼하게 연결하여 전체적인 치아의 기능성을 완성하게 되며, 식립치료와 보철물을 함께 사용하는 방법이다.

전악임플란트의 경우 틀니와 비교했을 때 고정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저작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사용 시 잇몸 눌림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바른 관리가 함께 이루어지면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치아의 상실은 언제나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상실에 대비한 적절한 치료 방법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상실이 발생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제대로 된 치료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여러 부작용이 함께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단점들을 바르게 예방하기 위해 식립 치료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많은 치아를 상실했을 때 적합할 수 있는 ‘전악임플란트’는 고난도에 속하는 치료인 만큼 충분한 경험을 갖춘 곳에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치료를 진행해야 여러 만족감을 기대할 수 있다. [글 |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대표원장]

차선주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