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치료 부담감 덜고 회복 기간을 앞당겨 볼 수 있는 ‘네비게이션임플란트’

 

학업, 가사, 육아, 영업, 장사 등 다양한 이유로 하루하루를 바쁘게 보내는 현대인들이 많다. 시간에 쫓겨 살다시피 해 건강 관리를 뒷전으로 두는 이들도 많다. 어떠한 질환이 시작할 때 불편함, 통증이 나타난다면 즉각적인 대처가 이뤄질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치아와 같은 부위는 그렇지 못하다.

치과를 찾는 많은 이들은 정기적인 검진이나 사전에 어떤 문제가 나타나 찾기보다는 이전과 다른 느낌에 찾는 경우가 많다. 음식을 씹을 때마다 치아에 통증이 나타나고 흔들리는 느낌이 들고, 시리거나 얼얼한 느낌이 든다. 통증이 심할 경우 식사를 하지 않아도 나타나고, 심한 경우 치아 탈락을 겪곤 한다.

여러 신경 치료, 관리 등으로도 자연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 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역시나 시간에 쫓겨 조속한 대처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통상적으로 발치, 골이식, 픽스처 식립, 지대주, 크라운 장착 등을 하는데 6~8개월가량 시간이 걸린다. 잦은 내원과 긴 치료 기간에 적지 않은 부담감을 느끼는 경우라면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네비게이션임플란트’를 고려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은 식립 전 3D-CT 촬영과 3D 구강 구조 스캐닝을 통해 개개인의 구강 구조, 신경관의 위치, 치조골의 상황, 인접 치아 뿌리 등을 해부학적인 요소를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다. 고무 소재의 인상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자들이 느꼈던 이물감, 구토감을 줄일 수 있고, 변형 가능성을 줄여 정밀한 파악, 보철 제작이 이뤄질 수 있다.

 

 

그리고 컴퓨터상으로 구현된 구강 구조에서 가상의 식립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의 감과 경험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높은 정확도의 데이터, 수치를 바탕으로 1mm의 오차를 줄여 식립을 진행해볼 수 있는 방법이다. 식립해야 하는 위치를 사전에 파악했기 때문에 잇몸을 절개하는 방법이 아니라 작은 구멍만 뚫어 식립할 수 있다.

이 덕분에 절개 시 느꼈던 통증, 출혈, 붓기 등을 줄여볼 수 있게 됐다. 그리고 잇몸이 아무는 데 필요한 기간을 앞당길 수 있기 때문에 치료 및 회복 기간이 다른 식립 방법보다 빠르다고 할 수 있다.

치조골 상황과 식립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앞니와 같은 부위는 발치 후 하루 만에 픽스처 식립과 임시 치아 장착까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내원 횟수와 치료 기간을 줄일 수 있다.

시간에 쫓겨 치료를 망설인 경우 하루 만에 식립이 가능할 수 있는 ‘원데이 임플란트’나 최종보철까지 치료 기간이 짧은 ‘네비게이션임플란트’를 고려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하지만, 식립을 진행하는 의료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에 대한 실력, 노하우, 장비 구축 여부, 자체 기공소, 고난도 식립 노하우 등을 따져보는 것이 좋다. [글 |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원장]

 

이창규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