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명의의 건강제안
[5월 건강제안] “면역력에 꼭 필요한 단백질 매일 섭취해야 합니다”2020년 5월호 10p

 편집자문위원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원장 
“면역력에 꼭 필요한 단백질 매일 섭취해야 합니다” 

이승남 원장은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병원 외래교수, 대한체형의학회 회장, 서울아산병원 외래교수를 역임했다. KBS <아침마당><생로병사의 비밀>, MBC <생방송 오늘>, SBS <잘 먹고 잘 사는 법> 등에 출연하며 국민건강주치의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서는 <나이보다 젊게 사는 사람들의 10가지 비밀 젊음의 습관>, <착한 비타민 똑똑한 미네랄 제대로 알고 먹기> 등 다수가 있다.

 

백질은 우리 몸의 약 13%를 차지하고 있고, ‘protein’이라는 영어는 그리스어 ‘proeis(중요한 것)’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약 2200종의 효소의 촉매물질로 사용되고, 면역력 강화에 꼭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할 때 이것들을 사멸시키는 효소인 포포린과 그랜자임이 단백질이기 떄문입니다. 또한 근육을 만들고, 성장에 필요하고, 적혈구·혈색소의 구성성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아이들 성장기에 꼭 필요한 성장호르몬의 원료이고, 성인에서는 노화를 늦추고 근육을 만들고 지방을 줄여주는 성장호르몬 유지에 꼭 필요합니다.

이러한 단백질을 섭취하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고 혈액으로 흡수되어 각종 장기로 이동하게 됩니다. 특히 피부의 탄력, 연골, 혈관벽, 뼈에 꼭 필요한 콜라겐도 흡수된 아미노산이 재결합되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젊고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매일 섭취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콜라겐은 나이가 들수록 합성이 줄게 되고, 자외선에 잘 파괴되며, 콜라겐 분해효소가 증가되어 더 파괴됩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수분 유지에 필요하기 때문에 촉촉하고 탱탱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단백질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그것입니다. 우리 몸에는 어떤 단백질이 더 좋을까요? 그 해답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한쪽에 풍부한 성분이 다른 쪽에는 적기 때문에 같이 섭취해야 서로 보완해줄 수가 있습니다.

유청단백질(계란), 피쉬단백질(어류), 식물성단백질(아몬드, 대두, 귀리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0세 이전에는 자신의 몸무게 kg당 0.9gm이 필요하고, 나이가 들수록 더 필요합니다.

따라서 50세 이후에는 kg당 1.2~ 1.5gm을 매일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은 지방과 달리 몸에 축적되는 것이 아니고 매일매일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벼운 근력운동을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은 아령이나 ▶팔굽혀 펴기(책상이나 식탁에 손을 대고 한다) ▶제자리에서 천천히 앉았다 일어나기 ▶스쿼트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백세까지 탄탄한 몸을 유지하게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꼭 필요합니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