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명의의 건강제안
[박진영 한의사의 척추 이야기] 비염·축농증 근본치료는 경추·흉추 교정으로~2020년 4월호 88p
   
 

비염·축농증 근본치료는 경추·흉추 교정으로~

이맘때면 비염·축농증 같은 각종 코질환으로 말 못할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환절기만 되면 더욱 심해지는 코질환의 특성 때문이다.
문제는 치료를 해도 잘 낫지 않는 고질병 중의 고질병이라는 데 있다. 현대의학에서는 항히스타민제를 주로 쓰는데 약을 쓸 때만 잠시 좋아졌다가 또 다시 재발하는 악순환을 반복한다.
특히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이나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코질환은 성장발육을 저해하고 학습능력까지 떨어뜨려 그 폐해가 막심하다.
너무도 고통스러우면 참다 참다 수술을 고려하기도 하지만 수술이 결코 능사는 아니다. 실제로 수술을 3~4차례나 해도 잘 낫지 않고 오히려 그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비염· 축농증 같은 코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데도 척추 교정은 놀라운 위력을 나타낸다. 그 비밀을 소개한다. 

글 | 영진한의원 박진영 한의학박사

 

랫동안 임상에서 척추 교정을 해 오면서 한 가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그것은 바로 경추를 만져봤을 때 이상이 있으면 대부분 코의 이상을 호소한다는 사실이었다. 그리고 경추를 교정하면 신기하게도 코의 이상도 함께 해결되는 경우가 심심찮게 나타났다.

코 때문에 교정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닌 까닭에 코는 생각지도 않다가 경추 교정을 통해 덤으로 코질환까지 개선되는 신기한 일이 벌어졌던 것이다.

이때 영향을 미치는 경추는 3~4번이다. 경추 3~4번에 이상이 생기면 비염·축농증 등 각종 코질환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경추 3~4번이 뒤로 튀어나왔거나 틈이 생겨 있는 경우가 많았다.

경추 3~4번이 튀어나오거나 틈이 생기면 경추 3번과 4번이 틀어지거나 벌어져서 신경을 눌러 압박하는 상황이 된다. 그렇게 되면 이 신경이 영향을 미치는 코에 혈액이나 림프순환 장애를 유발해서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것이다.

경추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코의 이상을 호소한다. 경추 3~4번의 이상이 바로 지긋지긋한 비염과 축농증 등 대부분의 코질환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흉추 3, 4, 5번 쪽은 폐와 관련된 뼈인데 이곳의 문제로 인하여 기침, 천식 등 호흡기 전반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이곳의 이상으로도 비염 등 코질환이 유발되기도 한다.

이런 근본적인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지 코의 상태에 국한해 코만 치료한다면 수박 겉핥기식 치료밖에 될 수 없다. 약을 써도 마찬가지이고 수술을 해도 마찬가지다.

비염·축농증 근본치료는 척추교정부터~
아무리 약을 써도 안 되고, 수술을 해도 뾰족한 수가 없는 잘 낫지 않는 비염 등 코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목을 한 번 만져보자. 그리고 다음의 4가지를 꼭 체크해보자.

첫째, 목 뒤 가운데 부분 3번, 4번 경추가 딱딱하게 뒤로 튀어나왔는지?
둘째, 목 뒤 경추 3~4번 부위에 틈이 있으면서 벌어져 있는지?
셋째, 일자목이나 거북목이 아닌지?
넷째, 흉추 3, 4, 5번의 이상으로 가슴이 답답하면서 폐 기능이 약해져 있는지?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척추를 교정해야 병이 낫는다. 척추를 교정하면 지긋지긋한 코질환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듯 머리도 맑아질 것이다.

신선한 공기는 한방에서 하늘의 기운인 천기로 본다. 천기는 우리가 음식으로 흡수하는 땅의 기운인 지기와 함께 우리 몸을 구성하는 핵심요소다.

척추를 바로 잡아 비염 등 코질환에서 벗어난다면 건강은 물론 새롭고 활기찬 삶도 누릴 수 있다. 척추의 문제로 인한 비염이나 축농증은 반드시 해당이 되는 척추의 문제를 해결해야 근본치료가 되며, 이는 수술의 여부와 상관이 없다.

박진영 한의학박사는 척추 교정으로 만병을 다스리는 한의사로 알려져 있다. 30여 년의 임상을 통해 수많은 질병과 통증의 원인이 골반과 척추에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각종 통증 치료에 새 지평을 열고 있다. 특히 올라간 골반이 척추를 무너뜨리는 기전을 밝혀내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기도 하다. 그동안의 임상을 담은 책 <뼈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서점가에서 베스트셀러가 되고 있으며, 현재 서울 잠실동 잠실새내역(구 신천역)에 있는 영진한의원에서 진료 중이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