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건강피플
[이색정보] 혈당 상승 억제하는 미인풋고추 “베란다에서 키워보세요~”2020년 4월호 84p

혈당 상승 억제하는 미인풋고추 “베란다에서 키워보세요~”

아삭아삭 풋고추가 혈당을 낮춘다면? 그래서 천연 인슐린으로 불린다면?
고추의 영양가치는 익히 들어 잘 알 것이다. 식사 때 고추 한두 개만 먹어도 그날 필요한 비타민 C를 따로 먹지 않아도 될 만큼 영양만점 식품으로 통한다.
그런데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혈당을 억제하는 고추의 새로운 진가가 큰 주목을 끌고 있다. 풋고추, 꽈리고추, 오이고추 등 다양한 풋고추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혈당 잡는 최고의 풋고추로 알려진 것은 일명 ‘미인풋고추’다.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탄생한 신품종 ‘미인풋고추’는 혈당 잡는 최고의 고추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그 이유는 뭘까?

글 | 이은혜 기자

풋고추계의 다크호스 미인풋고추
표면이 매끈하고 길게 쭉 뻗은 모양 때문에 미인풋고추라 불리게 된 고추!
이러한 미인풋고추의 혈당 조절 효과가 알려지면서 기능성 채소업계의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미인풋고추에 함유된 혈당 억제 성분이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춰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은 세종대 생명과학대학 연구팀과 전북대 생명과학대 연구팀의 공동연구 결과 밝혀진 사실이기도 하다. 이들 연구팀은 미인풋고추에서 발견한 혈당 강하 성분인 AGI(Alpha-Glucosidase Inhibitory : 알파 글루코시다제 억제제)가 혈당 억제에 효과가 있음을 밝히고 이 내용을 한국원예과학기술지(2018_Vol. 36 NO. 03, 444P~450P)에 게재했다.

이들 연구팀에 의하면 한국에서 널리 소비되는 14품종의 고추에서 추출한 성분의 α-글루코시다아제 억제활동에 대한 연구에서 미인풋고추는 α-글루코시다아제 억제에 있어 한결같이 높은(거의 100%에 가까운) 결과를 보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팀은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당뇨를 관리하는 데 있어 식물성 식품군이 도움을 줄 수 있다.”며 “α-글루코시다아제 억제를 통해 식후의 고혈당증을 조절하는 것도 효과적인 당뇨 예방법 중의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연구팀은 “미인풋고추를 물과 알코올로 추출해 α-글루코시다아제 효소의 활성 저해도를 측정한 결과 고추 1개에 포함된 AGI 성분이 혈당 강하 의약품 아카보스 40mg과 동등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미인풋고추는 비타민 C가 일반 고추의 2.44배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베란다나 텃밭에서 직접 길러 먹자~
미인풋고추는 수분이 많고, 매운맛이 없고, 단맛은 있어서 아이들도 먹을 수 있고, 매일 먹어도 부담 제로인 혈당 강하 식품으로 큰 인기를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 봄 베란다나 뜰에 미인풋고추를 심어서 건강도 챙기고 혈당 상승도 막는 일석이조 건강법을 실천해 보면 어떨까?

미인풋고추는 국내 굴지의 종자기업 아시아종묘에서 신품종으로 개발해 널리 보급하고 있는 기능성 채소다. 직접 키워보고 싶다면 손쉽게 종자를 구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자.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