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교육
문체부, ‘코로나19’, 한국수어로 이렇게 표현하세요!국립국어원, 한국농아인협회 등으로 구성된 ‘새수어모임’ 발족
권장 수어 표현

[건강다이제스트 김현성 기자] 국립국어원과 한국농아인협회, 공공수어 통역사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새수어모임’을 발족하고, 지난 13일부터 시범적으로 화상회의를 통해 ‘코로나19’, ‘비말감염’에 대한 수어 권장 표현을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농(聾)사회에서는 전문 용어나 신어의 경우 통일된 수어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퍼지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특히 코로나19와 관련해서 전문 의학 용어 등이 많이 사용돼 수어 통역사들이 제각기 다른 수어를 사용한다면 농인은 관련 정보에 접근하기 어렵게 된다.

이에 이번에 발족한 ‘새수어모임’은 격주로 새 수어를 수집하고 권장안을 마련해 제공할 예정이다.

선정된 권장 수어는 국어원 누리집(www.korean,go.kr) 또는 한국수어사전 누리집(sldict.korean.go.kr) 등에서 누구든지 확인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앞으로도 승차 진료(드라이브스루), 동일집단격리(코호트격리) 등 공공 수어통역과 관련하여 어떤 수어가 새로 생기고 있는지 수시로 조사하고 널리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수어를 지속적으로 선정해 보급할 계획이다.

김현성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