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전문의에게 듣는다] 치아 상실, ‘전악임플란트’로 개선 기대

치아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다. 음식물 먹기 좋은 크기고 자르고 찢고 잘게 분쇄하는 저작 기능뿐만 아니라 또렷한 발음을 도와주고 얼굴의 균형, 길이, 볼륨감 등 심미적인 면에서도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치아가 마모되고 금이 가고 부서지면 심할 경우 상실을 겪게 되는데, 안타깝게도 치아 상실은 자연적인 회복이 어렵다.

게다가 치아 상실은 인접치와 대합치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치조골 소실을 유발하는 등 작은 눈덩이가 큰 눈덩이로 변하듯 문제가 커질 수 밖에없다.

100세 시대를 바라보고 있는 요즘,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치아 건강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볼 수 있다. 건강한 치아는 오복이라 불릴 정도로 오래 사는 장수, 건강한 강녕이란 복을 얻기 위해선 치아가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하며, 식습관, 식생활 개선과 함께 정기적인 스케일링이 이뤄지는 것이 좋다. 하지만, 노화나 치아 및 치주 질환, 사고 등으로 치아 상실을 겪고 있고 그 정도가 심해 무치악인 경우에는 관리적인 부분보다는 조속한 대처가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치악은 치조골의 소실 정도도 심해 틀니의 저작력이 더욱 약해지고 쉽게 흔들리기 쉽다. 입술도 입안으로 말려 들어 오고 얼굴의 길이도 짧아지며, 먹을 수 있는 음식에는 큰 제한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대체해볼 수 있는 방법 중 자연 치아 수준의 장점을 얻을 수도 있는 ‘전악임플란트’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플란트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식립 방법과 다양한 고품질의 픽스처가 나오고 있다. 특히, 전악임플란트는 치아가 거의 없거나 하나도 없는 무치악인 경우에도 받아볼 수 있는 치료로 상악과 하악에 약 8~12개의 픽스처를 식립해 보철물을 장착하는 방법이다.

픽스처 당 보철물을 장착하기도 혹은 부위 별로 브릿지를 장착하기도 하며, 전체 틀니를 장착하는 등 재정적인 상황이나 예후에 따라 장착 보철물이 달라지기도 한다.

전악임플란트는 강한 저작력과 뛰어난 고정력을 기대해볼 수도 있다. 치아의 기능은 물론이며, 크기와 색, 표면 등 심미적인 면에서도 완성도가 높아 자연치아와 보철물의 구별이 어렵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심어야 하는 픽스처 개수가 많고 개인마다 구강 구조, 교합, 저작력, 치아의 크기, 색, 치조골 소실 양, 소실 부위 등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시술자의 실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자칫 잘못하다간 흔들림, 탈락현상 등과 같은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는 만큼 고난도 식립에 대한 노하우, 정밀한 검사 장비, 전담 치료 여부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글 |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대표원장]

 

차선주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