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명의의 건강제안
[고혈압 명의의 Q&A 상담실] 고혈압 Q&A, 140/90 대 130/80의 의미2020년 2월호 138p
   
 

고혈압 명의 건국대병원 황흥곤 교수가 알려주는 고혈압 Q&A
- 140/90 대 130/80의 의미 -

국민병 고혈압! 혈압 때문에 살얼음판 인생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고혈압 명의로 자자한 명성을 얻고 있는 건국대병원 심장혈관내과 황흥곤 교수가 Q&A로 알려주는 고혈압 바로 알기를 소개한다.(편집자 주)

미국심장학회(ACC)와 미국심장협회(AHA)는 2017년 고혈압의 새 기준을 발표했습니다. 2017년 발표한 고혈압 새 기준점은 수축기혈압 130mmHg, 이완기 혈압 80mmHg 이상으로 기존의 고혈압 정의였던 140/90mmHg에서 기준점을 낮춘 것이 중요한 변화였습니다. 이렇게 고혈압 기준점을 낮춘 이유는 무엇입니까?

미국에서는 1972년부터 고혈압과 관계되는 기관들을 중심으로 합동재정위원회(Joint National Comimittee, JNC 1)를 구성하여 중요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고혈압의 정의 및 치료 목표를 제시한 고혈압 관리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고혈압 정의는 2013년 JNC 8을 거치면서 우리가 잘 아는 140/90mmHg를 고혈압 정의로 규정하였습니다.

그런데 2015년 미국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 주도로 시행된 SPRINT(Systolic Blood Pressure Intervention Trial )라는 연구결과와 메타분석을 포함, 수많은 임상연구 결과를 근거로 할 때 철저한 혈압 조절이 심혈관질환의 발생을 줄이는 것으로 보여 고혈압의 정의를 130/80mmHg로 새롭게 정립하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미심장학회 기준대로 고혈압 기준점을 낮출 경우 새로 고혈압으로 분류되는 사람이 많을 텐데 이럴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SPRINT 연구에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효과를 뚜렷이 증명하였고, 또 다른 많은 연구에서도 이를 증명할 수 있었으므로 목표 혈압을 위해 기존 약의 증량이나 새로운 약제를 첨부하여 철저한 혈압 조절이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와 동시에 과거 목표 혈압보다 낮은 혈압으로 인해 노인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기립성 저혈압을 포함해 저혈압의 합병증과 약제의 증량이나 첨가에 따르는 부작용을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환자의 증상이나 반응에 비추어 치료를 개별화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약물요법 외에도 금주, 금연, 운동, 체중감량, 저염식을 포함한 식이요법 등 생활습관 개선이 고혈압 치료의 근본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140/90 기준으로 고혈압을 분류하고 있는데 교수님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SPRINT연구가 주로 구미를 대상으로 한 것이기에 동양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발표되어 철저한 혈압 강하가 동양인에게도 동일한 유효성이 있는지 증명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동양인에서 뇌출혈 등 출혈에 의한 합병증이 높은 것과 특히 한국인의 식생활에 염분의 과다가 고혈압과 연관이 되어 있음을 고려할 때 이의 적용에 대해 근거가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고혈압의 정의가 하향됨으로써 국민이 갖게 되는 정신적·재정적 부담과 치료로 얻게 된 유효성을 위험 대비 이득의 측면에서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혹시 나도 고혈압이 아닐까 싶을 때 혈압을 재보는데 혈압이 들쭉날쭉 합니다. 가장 확실한 혈압 측정법은 무엇입니까?

24시간 활동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그럴 경우 환자가 병원에 수차례 방문해야 하는 등 번거로운 면을 고려할 때 가정 혈압계로 여러 상황에서 자주 정확하게 측정하여 담당 주치의와 상담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Q 가정에서 혈압을 스스로 재고 싶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입니까?

아침에는 기상 후 1시간 이내, 소변을 본 후, 아침 식사 전, 고혈압 약물복용 전, 앉은 자세에서 최소 1~2분 안정 후에 측정합니다. 저녁에는 잠들기 전 앉은 자세에서 최소 1~2분 안정 후에 측정합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는 최소 2회 이상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정혈압은 진료실 혈압보다 낮습니다. 가정혈압에서 고혈압은 135/85mmHg 이상으로 정의합니다.

평소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교수님께서 반드시 강조하는 지침은 무엇입니까?

생활습관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문제는 고혈압이라는 것을 부정하고 또 치료를 기피하는 경우입니다. 그러면서 비약물적 치료를 하려 합니다. 대개 비약물적 치료에 의한 혈압저하 효과를 기대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는 중에 혈관과 콩팥, 근골격계 등 기관과 장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비약물적 치료를 하고자 할 때는 주치의와 상담을 통해 현명한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여러 위험인자와 고혈압이 뚜렷한 경우에는 우선 약물요법으로 혈압을 낮추어 합병증이나 증상을 줄이고 추후 시간과 노력 하에 생활습관 개선을 계속하여 장시간 혈압이 안정되면 약을 조심스럽게 끊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하나 주의할 것은 환자에 따라 가정에서는 정상이나 병원에서 높게 측정되는 백의고혈압 환자도 더러 있기 때문에 집에서 직장에서 혈압기가 있는 곳에서 자주 혈압을 측정하고 기록하여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은 국민병이다시피 합니다. 고혈압 환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무엇입니까?

병이 내 뜻에 따라 생긴 것도 내 뜻에 의해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치료에 있어서도 의사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도 아닙니다. 의사와 환자 간의 상호 이해와 신뢰가 고혈압 치료에 있어서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다이제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