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건강다이제스트 전문의에게 듣는다
[전문의에게 듣는다] 수면무호흡증, ‘하악전진술’도 한 방법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당장 나타나는 증상이 없어 소홀히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기억력과 집중력, 분별력 같은 인지 기능이 떨어질 수 있고, 만성피로와 고혈압, 부정맥 같은 성인병의 주요 원인이 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잠을 자는 동안 기도가 완전히 막혀 숨을 쉬지 못하는 상태를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하는데, 이중에서도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4%인 200만 명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치료는 크게 비수술요법과 수술요법으로 나눌 수 있어

▶비수술요법 치료로는 수면 중 코를 통해 지속적인 양압의 공기를 넣어주어 기도가 폐쇄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는 양압기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효과는 개인별로 다르지만 일시적으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을 방지해줄 수 있는 기능을 하며, 수면 중에는 필수 착용해야 한다.

 

▶수술적 요법으로는 목젖 부위 입천장 뒷부분과 인두를 일부 절제하거나 (구개수연구개인두 성형술) 턱끝 부위전방으로 당겨 턱끝안쪽에 부착된 이설근을 당겨 주는 방법(이설근 전진술) 등이 있다.

 

혀가 붙어있는 하악을 부분적으로 이동시키는 이설근전진술(하악전진술)은 아래턱 뼈의 일부를 앞으로 전진시켜 혀의 탄력을 증가시킴으로써 수면 중 혀가 뒤로 밀려 기도가 좁아지는 것을 줄여보는 기도확장술이다.

 

수술 전 3D- CT로 촬영해 수술부위를 정하고, 전신 마취로 수술이 진행되며 수술시간은 통상 2시간 정도 소요된다. 입원이 필요하며, 수술 후 일주일 후부터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이설근 전진술은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주요 원인인 기도를 확장하는 수술로, 피에조라는 초음파 장비를 통해 수술이 진행된다. 또한 코나 연구개, 편도선 수술을 동시에 실시할 수도 있다. 수술 후 회복을 돕고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위해 고압산소치료를 하기도 한다.

 

수면무호흡증 치료의 최대 관건은 기도확보인데, 하악전진술(이설근전진술)은 그런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 수술 방법 중 하나이며, 영구적으로 수면무호흡증 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개인에 따라 효과가 적거나 1년 이내에 다시 재발할 수도 있다.

 

모든 수술이 그렇듯 수술 전 정밀한 진단을 통해 정확한 판단을 내리고 숙련된 노하우가 있는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정재훈 부산숨이비인후과 대표원장]

 

 

정재훈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